『될 성 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라는 말이 있다. 『세 살 도둑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성공 인생을 만들기 위해 10대들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국내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는 스티븐 코비의 아들 숀 코비가 이번에는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을 내놓았다. 저자는 이렇게 집필의 변을 밝힌다.
『나는 10대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변화할 수 있고, 나쁜 버릇을 끊고,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희망. 문제를 해결하고 숨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족생활이 엉망이고, 학교에서 퇴학당하고, 친구라고는 고양이 한 마리밖에 없더라도 포기하지 마라』
지금까지 10대들의 문제는 대부분 기성세대가 먼저 자각하여 10대를 잘 가르치고 지도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존 패러다임을 박차고, 10대들에게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우선 「7가지 습관」중 하나인 「주도적이 되라」는 충고를 살펴보자.
자기가 내린 선택에 책임을 지며,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서가 아니라 원칙과 가치에 따라 스스로 운명을 개척한다. 자신의 네가지 천부적 능력(자기인식, 양심, 상상력, 독립의지)을 계발하고 이를 활용한다.
물론 10대는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마음 속에 목적지를 정확하게 그려놓고 비전을 창조함으로써 분명한 목적 없이 그날 그날 살아가지 않는다.
저자는 이어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상호이익을 모색하라▲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시너지를 활용하라▲끊임없이 쇄신하라등 7가지 습관을 사례위주로 흥미롭게 소개해준다.
저자는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어가지만, 나중에는 습관이 우리의 운명을 바꾸어준다』고 강조한다.
저자 숀 코비는 전세계적으로 4,000여명의 직원을 가진 프랭클린 코비사의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김영사 펴냄. 8,900원. /이용웅 기자 YYONG@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