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정보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12월물: GDP 호조속에 나스닥 조정에도 상승흐름 유지





전일 미국증시는 29일 세제개편안 상원통과 기대감에 크게 상승한 이후 3분기 GDP 호조에 화답하여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장중 나스닥에서 큰폭의 조정이 나왔으나 다우와 에센피지수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이며 기술주와 차별화를 보여주는 특이한 장세가 연출되었습니다. 최근 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살아나는 가운데 금주 금요일 12월을 맞이한 제조업 지수 발표를 앞두고 혼조세가 이어질 것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을 사정상 제공해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금일은 랠리에 대한 부담감이 있고 나스닥 조정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나타나고 있으나 세제개편안 및 제조업 지표등 긍정적으로 예상되는 이벤트도 함께 예정되어 있어서 성급한 방향성 예측보다는 기준선매매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인 2635을 기준선으로 삼고 매수목표가를 2635에 매도목표가를 2615에 두고 매매대응하는 것을 제시합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2. 미국채 10년 12월물: 독일 분트국채 하락과 GDP 호조속에 미국채 크게 하락





전일은 국채시장은 화요일의 상승흐름과는 상반되게 10시경 발표된 독일 물가지수 호조에 분트채가 급락을 하면서 동반급락이 시작되었고 10시 반에 나온 미국 3분기 GDP가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위험자산 선호현상과 12월 금리인상 기대감으로 추가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12월 FOMC가 다가올수록 금리인상 압박으로 인한 매도세가 강화될 것을 말씀드렸는데 전일의 움직임은 방향성을 하방으로 확실히 잡아가는 모습이었습니다.

매매전략: 전일 하락으로 124.19선이 무너지고 기존 지지선 하단으로 내려왔습니다. 124.11에서 2차 지지라인에 위치하고 있긴하지만 그 형세가 위태로워 보입니다. 현재 위치한 지지라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고 124.11을 매매기준선으로 두고 상방은 전일 무너진 지지선인 124.19로하고 하방은 열어두는 기준선 매매전략을 제시합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1시 시간청산 조건도 함께 말씀드립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3. Euro FX 12월물, 미 긍정적 GDP 에 달러화 강세 지속!





유로존 경제지표로 인하여 급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독일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결과가 발표되며 하락세를 유지한 유로화를 다시 상승으로 끌어 올렸는데, 이어서 진행된 미 옐런의장의 의회증언에서 별다른 시장에 충격을 주진 못하였습니다. 파월 연준의장 지명자는 청문회에서 기존 FOMC 의 정책을 존중한다고 발언 하였으나, 금융규제와 관련해서는 이전 연준의원들과는 다른 반응을 나타내고 있어 앞으로 연준이 트럼프대통령의 의지대로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12월 금리인상에 대해서는 이견을 나타내지 않은 모습으로 큰 정책적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 되지만 내년 금리인상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 물가와 고용지표에 따른 정책변화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변동성 확대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금일은 미 상원의 세제개편안 의회통과 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하원과의 의견차이로 인하여 당분간 지지부진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금일은 유로존의 소비자물가지수 등의 지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매매전략 : 전일 위 아래로 긴 꼬리가 있는 약보합세가 나타났는데, 단기적인 추세가 아직까지 횡보세를 지속하는 모습 입니다. 금일도 어제와 동일한 전략인 박스권 매매를 통한 박스권 이탈시

추격매매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박스권 상단 : 1.1870 박스권 하단 : 1.1845 익절 + 80틱, 손절 -36틱)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4. Japanese Yen 12월물, 지정학적 리스크에도 하락세가 유지중인 엔화!

관련기사







미국의 3분기 GDP 가 예상치를 소폭 상회하는 모습으로 발표되며 달러화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29일 새벽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강행하였지만 미국의 대응이 예상했던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강력한 경제제제를 시사하고 있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이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군사행동 옵션 또한 여전한 모습으로 엔화의 하락에 부담이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도 장중 하락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매도접근을 통한 추세추종 매매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매도진입 : 8,935 목표 : 8,900 손절 : 8,948)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5. Crude Oil 1월물 : 산유국들의 감산기간 연장 합의에 대한 불확실성에 하락



원유선물은 OPEC과 러시아 등 산유국들의 감산기간 연장 합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추가 하락했습니다. 러시아가 미국과 같은 경쟁국에 시장을 잠식당하지 않기위해 감산 연장에 반대할 것이라는 루머와, 만약 감산 합의가 이루어지더라도 내년도 러시아의 감산합의 이행률이 크게 낮아질것이라는 예상이 유가에 지속적인 하락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일 미국의 주간원유재고량은 감소로 발표되며 장중 상승세가 나타나기도 했으나 앞서 말씀드린 부분들이 유가의 추가 상승에 악재로 작용한것으로 보여지며 집니다. 금일장은 미국의 원유재고가 감소하였으나 감산합의와 이행률 우려감에 지속 매도 물량이 출회되고 있어 관련 시황이 정확히 나오기 전까지 추가 매도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도로 배럴당 $57.37에 진입하고, 익절은 $57.34, 손절은 $57.76으로 추천드립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6. Gold 2월물 : 12월 금리인상을 앞두고 낙폭 확대.





금선물은 달러인덱스와 미국 증시가 조정을 보였음에도 12월 금리인상 시점을 앞두고 차익매물이 지속적으로 출회되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파월 연준의장 지명자는 청문회에서 FOMC의 기존 정책들을 존중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2월 금리인상에 대한 부분도 큰 이견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70여일만에 도발에 나서며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금선물의 매매는 금일도 상방으로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매수로 진입하고 가격은 온스당 1,285.5로 하고 익절은 1,300.8, 손절은 온스당 1,281.8 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도건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