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세계에서 18번째로 ‘살기 좋은 나라’에 꼽혔다는 소식입니다.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사회발전조사기구가 146개국을 대상으로 한 사회발전지수 조사 결과라고 하는군요. 우리나라는 인간의 기본욕구와 웰빙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이러한 성적표를 얻었다는데요. 지표는 나쁘지 않은데 주위에서는 ‘못 살겠다’는 말을 들리니 조사가 잘못된 것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독 비판적인 것일까요.
▲이재갑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이 일자리 문제 해결을 강조했습니다.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고용노동부가 앞장서서 일자리 문제의 엉킨 실타래를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욕이 대단해 기대가 되는데요. 전임 장관처럼 한쪽 얘기만 들으면 일자리 실타래가 더 엉킨다는 것쯤은 알고 있겠죠.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또다시 관할 법원 이전 신청을 접수했네요. 이번에는 광주에서는 공정한 재판이 이뤄질 수 없다며 서울에서 재판을 받게 해달라는 요구입니다. 전 전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월에도 “고령으로 광주까지 갈 수 없다”며 재판부 이송 신청을 내면서 재판을 늦춘 바 있습니다. 다음달 1일 재판이 이뤄질지 미지수인데요, 지연작전의 꼼수가 너무 빤하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