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KISTI EDISON 플랫폼, ‘2019 ASOCIO ICT Awards’ 수상

4차 산업시대 융합 인재 육성 플랫폼으로서 기술의 국제적 우수성 입증

KISTI 직원들이 말레이시아에서 ‘2019 ASOCIO ICT Awards’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KISTIKISTI 직원들이 말레이시아에서 ‘2019 ASOCIO ICT Awards’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KISTI가 개발·서비스중인 EDISON 플랫폼이 2019년 ASOCIO에서 주관하는 ‘2019 ASOCIO Award(Digital Government 부문)’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시상식은 지난 1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됐다.

ASOCIO는 매년 회원국내 ICT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기관을 선정, 4개 부문에 시상하고 있고 이번에 KISTI는 EDISON 플랫폼의 개발·서비스를 통한 이공계 교육 및 과학기술 혁신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Digital Government 부문의 Award를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아래 2011년부터 KISTI에서 개발·서비스하고 있는 EDISON 플랫폼은 시뮬레이션 SW와 교육 콘텐츠를 탑재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교육 및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현재 계산과학공학의 7개 전문분야에 국내 기술로 만들어낸 751개 시뮬레이션 SW와 844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국내 58개 대학교 및 1,814개 강좌에서 7만여명의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2019년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지원을 받는 PRAGMA커뮤니티에서 국제공동연구 공식 플랫폼으로 선정되어 활용되고 있다.

KISTI 계산과학플랫폼센터 이종숙 센터장은 “EDISON 플랫폼의 기술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아시아-대양주 지역의 정보산업을 이끄는 ASOCIO 협의체 기관 및 기업체의 주목을 받게 되어 앞으로 국제적으로 플랫폼을 확산할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국내외 ASOCIO 회원기관과 협력하여 플랫폼 활용 대상을 국내외 산업체 및 기관으로 확대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2011년에 개발된 EDISON 플랫폼은 국내 유일한 계산과학공학분야의 플랫폼으로서 이미 유럽에 선보여 많은 연구기관과 산업체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며 “앞으로 4차 산업 융합인재를 육성하는데 있어서 국제적으로 선도하는 국가 계산과학 AI 융합플랫폼으로 발전시켜 KISTI의 국제적인 인지도 및 기술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