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ICT

"중국에 맞설 드론 키운다"…한컴, 드론 전문 스타트업 '어썸텍' 인수

국내 1세대 드론 제조 회사 순돌이드론에 지분 투자

지난해 인수한 한컴인스페이스에 이어

'드론 밸류 체인' 구축해 중국에 맞설 것

어썸텍이 개발한 스마트 배러슈트 기술을 탑재한 드론 /사진제공=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030520)그룹이 한컴인스페이스에 이어 드론 전문 스타트업 ‘어썸텍’을 인수하면서 국내 드론 시장 선점에 나선다. 또 1세대 토종 드론 전문 제조 기업 ‘순돌이드론’에도 지분 투자를 단행한다.

한컴그룹은 3일 “어썸텍 인수와 순돌이드론 지분 투자로 드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첨단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하게 됐다”며 “드론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비롯해 드론 양산 체계를 구축해 국내 드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한컴그룹이 인수해 한컴위드(054920)의 자회사로 편입되는 ‘어썸텍’은 드론 추락 방지 패러슈트·패러글라이더 기술을 비롯해 △드론용 배터리 관리 △특수목적용 드론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어썸텍에서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패러슈트·패러글라이더 기술은 GPS를 내장해 독립적 비행 제어가 가능하며 추락하게 될 때는자동으로 낙하산을 펼쳐 낙하한 뒤 지정한 지점으로 복귀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또 벤처기업 인증을 비롯해 다양한 중소벤처기업부 대전세종청년사관학교 선정, 과학기술정통부 연구소 기업 인증 등으로 기술력에 대한 검증이 완료됐다는 게 한컴그룹 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한컴그룹은 인수와 동시에 송재근 전 한국드론기업연합회장 및 유콘시스템의 대표를 어썸텍의 기술고문으로 영입해 기술 고도화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시장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한컴그룹 CI /사진제공=한글과컴퓨터


또 한컴그룹은 2호인 어썸텍에 이어 국내 토종 1세대 드론 기업인 순돌이드론에 지분 투자를 단행한다. 순돌이드론은 2015년 설립돼 군사용·산업용·농업용·교육용 등 산업별 분야별 드론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현재 육군 드론교육센터에 다양한 군사용 드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방본부·경찰에도 드론을 납품하고 있다.

한컴그룹이 그리는 청사진은 드론 밸류 체인을 구축, 완성해 드론 시장의 강자가 되는 것이다. 지난해 인수한 △한컴인스페이스의 무인 자동화 시스템 '드론셋(DroneSAT)' △한컴라이프케어의 드론 활용 재난안전 서비스 △한컴아카데미가 추진 중인 드론 임무교육 △한컴MDS의 드론 충전 및 드론 로드 사업 △한컴인텔리전스의 드론 인증 사업 등 그룹사들의 연합을 통해 한컴그룹의 드론 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한컴그룹 관계자는 “국내외 드론 시장을 중국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통해서 국내 드론 시장의 경쟁력과 자생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 투자와 더불어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 드론 시장을 리딩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정혜진 기자 madein@sedaily.com


정혜진 기자
madei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사의 댓글(0)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