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동향

통계청, UAE·영국과 통계분야 협력 MOU 재체결

한훈(왼쪽) 통계청장이 2일(현지시각) 하난 아흘리 아랍에미리트 통계청장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통계청한훈(왼쪽) 통계청장이 2일(현지시각) 하난 아흘리 아랍에미리트 통계청장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통계청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영국이 통계분야 협력을 이어간다.

관련기사



한훈 통계청장은 2일 미국 뉴욕 유엔 주재 UAE 대표부에서 하난 아흘리 UAE 통계청장과 고위급 양자회담을 갖고 ‘통계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재체결했다. 통계청은 2010년 UAE와 첫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양자통계협력회의를 개최헤 한국의 등록센서스 등 혁신적 통계작성기법을 공유하며 양국간 통계 교류를 지속해 왔다.

이번 UAE와의 통계협력 업무협약은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방문시 합의한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과 증거기반 정책추진을 위한 통계분야 협력’의 후속조치다. 업무협약은 행정자료, 빅데이터 등 최신 통계생산 방법 공유, 통계법령에 대한 정보교환, 상호 기술 및 통계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실시 등 다양한 협력분야를 담고 있다.

이에 앞서 한 청장은 28일 이안 다이아몬드 영국통계청장과도 통계분야 협력 MOU를 재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민간 데이터 연계 등 최신 통계생산기법 공유, 직원 교육 등 양 기관의 최근 관심사를 반영하고, 공동 프로젝트 수행, 상호인력 파견 등 구체적인 협력방법도 함께 명시해 협력사업의 실행력을 높였다.


세종=우영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