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주필리핀대사에 이상화 공공외교대사…8명 신임 공관장 임명

尹, 신임 재외공관장에 신임장 수여

바르셀로나·보스턴 등 총영사 임명도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재외공관장 신임장 수여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재외공관장 신임장 수여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가 14일 주필리핀대사에 이상화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재외공관장 신임장 수여식에서 8명의 신임 재외공관장에게 신임장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태용 안보실장, 김태효 안보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복두규 인사기획관, 장호진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상화 신임 대사는 외교부 장관정책보좌관, 북핵외교기획단장, 주미얀마대사, 공공외교대사 등을 역임했으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재직 당시 보좌관을 지냈다.

주방글라데시대사에는 박영식 전라남도 국제관계대사, 주스리랑카대사에는 이미연 전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 주알제리대사에는 유기준 주보스턴총영사를 선임했다.

또 주예멘대사에 도봉개 주짐바브웨대사, 주짐바브웨대사에 박재경 전 주캐나다공사, 주카메룬대사에 남기욱 전 외교부 정책기획담당관, 주페루대사에 최종욱 중남미국장이 임명됐다.

주바르셀로나총영사에는 박영효 외교부 원자력·비확산외교기획관, 주보스턴총영사에는 김재휘 전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이 선임됐다.


신한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