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산업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후원하고 (사)한국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가 주관기관으로 수행하는 ‘커넥티드 의료산업 생태계 확성 촉진’ 사업의 특별전시회가 2023 홈케어, 재활, 복지전시회 Reha Homecare에서 바이오헬스케어산업 특별전으로 지난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사업화역량강화지원을 담당하는 사업 참여기관인 ‘(재)김해의생면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개최되며 국내외 인증지원, 사이버보안평가, 제품서비스평가, 임상 프로토콜 및 IRB 진행 관련 수혜기업의 기술 및 제품들이 소개되었다
Reha Homecare 2023에서는 재활·복지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전시관이 운영되었으며 노인·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 정형·재활분야 맞춤형 의료기기, 재활운동 ICT기반 장애인 스마트운동기기, 개인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등 바이오소재 의료기기와 기업들이 선보였다.
커넥티드 의료산업특별전시회는 5G 기반의 커넥티드 의료제품의 판로개척 및 글로벌 시장진출 촉진을 위한 전시회로 지역의 우수기업의 시장진출 지원을 위한 해외바이어 대상 제품·기술소개가 이루어졌으며 5G 기반의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의 전분야가 전시되었다.
커넥티드 의료산업은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형태의 헬스케어 서비스 및 제조산업으로, ICT 기반 의료기기와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등이 포함되는 제품과 서비스가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되어 결합된 신개념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의사 또는 헬스케어 서비스 업체가 커넥티드 기기를 이용해 상시 연결되어 있어, 즉각적인 진단과 서비스가 가능한 부분으로 새로운 의료산업의 주요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커넥티드 의료산업 및 관련 제품은 디지털헬스케어의 한 분야로 모바일 의료기기를 포함해 네트워크상에서 진단/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의료기기산업을 의미한다. 또한 부대행사로는 관련세미나로 의료기기 인허가, 기업 R&D전략, 해외특허 추진 전략, 유통 및 마케팅 전략,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방향, 고령친화산업, 노인·장애인보조기기 연구개발사업, ESG 디지털 전환과 지역상생 등의 관련 세미나가 다양한 주제로 개최되었고, 업체의 시장 확대를 위한 1:1 비즈매칭도 진행하였다.
‘커넥티드 의료산업 생태계 확성 촉진’사업은 (사)한국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 주관으로 (재)대구테크노파크, (재)김해의생면산업진흥원, 대전대학교 천안한방병원이 참여하여 2022년 5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커넥티드 의료산업의 기업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수행 책임을 맞고 있는 (사)한국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 안택원 회장은 “5G 기반 커넥티드 의료산업은 AI, VR 등 신기술의 도입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산업 분야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수한 기업과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