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코주부의 보석 같은 코너 <티끌 모아 먼지라도>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알뜰교통카드, 전에 한 번 소개해드렸었죠. 혜택이 알찬데도 불구하고 이용할 때마다 어플을 켜고 버튼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분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관심이 다시 치솟고 있는데요. 지난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혜택이 업그레이드 됐고 이용할 수 있는 카드 종류나 편의성도 개선됐거든요. 게다가 조만간 대중교통 요금도 줄줄이 오른다고 하니(서울 버스 8월 12일부터 300원, 서울 지하철 10월부터 150원 인상 예정 등등) 그동안 심드렁하셨던 분들도 "이제는 하나 만들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실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 코주부에서는 달라진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이 뭔지, 카드사별 알뜰교통카드 상품은 뭐가 있는지 비교 정리해봤습니다. 아직 알뜰교통카드가 없으신 분들, 오늘 레터 읽으며 함께 골라봐요!
월 최대 2만7000원, 청년은 최대 3만9000원 적립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와 회당 교통비를 계산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 2022년 기준 월 평균 1만3369원(마일리지 9245원, 카드할인 4124원) 절약 효과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21년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절감을 최대로 받은 이용자는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A씨로 연간 41만7660원을 절감했다고. 쏠쏠한 할인 효과 덕분에 가입자도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지난 6월 기준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67만3000명에 달합니다.
그런 알뜰교통카드가 지난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마일리지 적립 횟수가 월 44회에서 60회로 늘어난 것입니다. 적립 횟수가 늘어나면서 적립 혜택도 커졌습니다. 회당 교통비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참여 카드사도 기존 6곳(신한·우리·하나·로카·티머니·DGB)에서 13곳(+국민·농협·비씨·삼성·현대·광주·케뱅)으로 늘어 소비자의 선택권이 커졌습니다. 참,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알뜰교통카드를 이미 갖고 계신 분들은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니 새로 카드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최고의 가성비 알뜰교통카드를 찾아라
대부분 이미 사용하는 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알뜰교통카드에 가입하실텐데요. 그래서 연회비 부담과 전월 실적 기준이 낮은 카드들을 우선적으로 골라봤습니다. 먼저, 혜택은 둘째 치고 연회비 내기 싫다!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체크카드로 가셔야합니다. 전월 실적 기준이 가장 저렴한(20만원) 체크카드는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체크, 우리카드 알들교통카드 체크, 농협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체크 등이 있습니다.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 체크카드는 교통비 할인 외에 교보, 반디앤루니스, YBM, 시사, 파고다 5% 캐시백. 토익 응시료 2000원 캐시백 혜택이 있습니다. 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 체크는 네이버페이 건당 1만원 이상 결제시 1000원 캐시백 그리고 YBM 시사(토익 응시료 포함), 해커스 어학원 3000원 캐시백과 인천공항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 혜택이 주어집니다. 농협 알뜰교통카드플러스 체크는 버스와 지하철 외에 고속시외버스 사용액도 10% 캐시백이 됩니다. 또 환경부 공공급충전기에서 전기차 충전시 5% 캐시백 혜택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전월 실적 기준이 기본 2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다양합니다. 연회비가 저렴하고 할인 혜택이 괜찮은 신용카드를 뽑아봤는데요. 먼저 연회비가 국내 2000원, 해외 4000원으로 가장 저렴한 기업은행 I-알뜰교통플러스카드가 있습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월 실적 기준도 20만원 이상으로 낮은 편. 버스, 지하철, 유료 도로 월 1만원 할인과 더불어 철도, 고속버스, 택시 5% 할인(월 2회, 5000원 한도)을 받을 수 있습니다. BC바로 알뜰교통플러스카드도 연회비 국내 6000원, 해외 70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신규 회원 연회비 100% 지급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단 전월 실적은 30만원 이상을 채워야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버스, 지하철 15% 결제일 할인, OTT, 스트리밍 15% 결제일 할인이 주요 혜택입니다.
카드사가 제공하는 각종 할인 혜택은 전월 실적을 달성해야 받을 수 있지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실적과 상관 없이 적립해주니 “난 마일리지 적립만 받으면 된다”는 분들은 실적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신용카드 만들기 싫다면 선불식 교통카드도 OK
신용이든 체크든 새로운 카드를 만들고 싶지 않다면 선불식 교통카드를 구매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캐시비 로카 모빌리티 카드와 DGB유페이IM원패스 두 종류가 있습니다. 카드를 구매할 필요 없이 모바일 교통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등록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모바일 캐시비와 DGB유페이IM원패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에서는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전체 카드 상품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나에게 맞는 알뜰교통카드 찾아서 대중교통비 아껴보세요.
이 기사는 서울경제의 재테크 뉴스레터 ‘코주부’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코인, 주식, 부동산까지 요즘 가장 핫한 재테크 소식을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코주부 레터. 아래 링크에서 구독신청하시면 이메일로 매주 월, 목요일 아침 8시에 보내드립니다.(무료!)
구독 링크와 아카이브 →https://url.kr/kojub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