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 결과 백서 발간

공항 건설 필요성 동의 비율 51%→64%→72%

도민들, '국가 첨단전략산업 뒷받침 글로벌 경제공항' 역할 주목

‘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 백서 표지. 이미지 제공 = 경기도‘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 백서 표지. 이미지 제공 = 경기도




경기도가 지난 4~8월 5개월 동안 '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백서로 발간했다.



숙의공론조사는 '도민이 원하는 경기국제공항의 미래상'을 의제로 3000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여론조사, 숙의공론조사 참여 의향이 있는 206명을 대상으로 한 2~3차 여론조사와 대면숙의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숙의공론조사 결과 경기국제공항 건설 필요성에 동의하는 비율이 1차 여론조사에서 51%였지만 2차와 3차 여론조사에서는 64%, 72%로 늘어났다.



경기국제공항 건설 방향에 대해서는 '국가 첨단전략산업을 뒷받침하는 글로벌 경제공항(41%)'을 가장 많이 꼽았다.

관련기사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 거점공항(24%)', '환경친화 탄소중립 공항(17%)', '고객 맞춤형 스마트공항(16%)' 등의 순이었다.

경기국제공항 건설로 기대되는 점(복수 응답)으로는 '국가경제 발전 기여(84%)'와 '지역경제 활성화(75%)'를, 우려 사항으로는 '환경문제 및 소음(89%)', '예산 부담(87%)'이라고 응답했다.

도는 숙의과정에서 제시된 도민의 다양한 의견과 기대·우려 사항을 '정책 권고문'으로 모아 백서에 담았다.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숙의공론조사 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경기국제공항 비전·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 반영하고, 내년에는 지역주민과의 타운홀미팅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도민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손대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