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제1회 서울경제-KIST 과학탐험대 모집

과학자 특강에 리더십·진로탐색 강연
3D프린팅 체험·실험실 투어 등 풍성
제1회 서울경제-KIST 과학탐험 프로그램


서울경제신문이 초, 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내 최고의 이공계 연구소인 KIST(키스트·한국과학기술연구원)와 ‘제1회 서울경제-키스트 과학 탐험대’를 모집합니다. 홍릉 키스트에서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과학 탐험대에 참여하면 새로운 ICT(정보통신기술) 신산업과 과학기술의 흐름과 전망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울경제신문은 학생들에게 과학적 영감을 불러 넣어 차세대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로 육성한다는 취지로 과학기술계의 산실이자 모태인 키스트와 이번 과학 탐험대를 기획했습니다. 고교에서 문·이과를 선택해야 하는 중학생은 이틀,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대학생(일반인 일부 포함)은 각각 하룻동안 특강, 과학체험, 실험실 투어 등의 방법으로 과학탐험을 진행합니다. 모집인원은 각각 30~50명씩입니다. 학부모나 과학 선생님의 동참도 환영합니다. 과학탐험대에게는 점심과 기념품이 제공되며, 참가신청은 20일부터 24일까지이며 서울경제 정보산업부 이메일(sedict@naver.com)로 하면 됩니다.

서울경제신문이 국내 과학기술계의 맏형인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와 공동기획한 '제1회 서울경제-KIST 과학탐험대' 프로그램은 과학자 특강, 신산업 체험, 연구소 견학 등으로 구성됩니다.

서울 성북구 화랑로 14길에 있는 KIST에서 진행되는 이번 과학탐험은 초·중·고·대학생(일부 일반인 포함)의 수준에 맞춰 각각 진행됩니다. 우선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 하루 코스인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대학생 프로그램은 오전에는 KIST 홍보영상 시청에 이어 역사관과 연구성과 전시관 관람, 스마트월디스플레이(초대형 멀티터치 스크린) 체험을 합니다. 오후에는 초등학생은 문명운 계산과학연구센터장과 이상협 물자원순환연구단 책임연구원으로부터 강연을 각각 듣고 3D프린팅 체험과 탄소소재를 활용한 만들기를 합니다. 고등학생은 문 센터장과 조일주 뇌과학연구소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연구단 박사로부터 강연을 각각 듣고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연구단을 견학합니다. 대학생은 김현우 기술정책연구소 미래전략팀 책임연구원으로부터 강의를 듣고 신경과학연구단 특강, 동물실험실 투어, KIST 초대원장인 최형섭 기념관을 방문합니다.

이틀간 진행되는 중학생 프로그램은 첫날 9시30분에 10명씩 한 팀을 이뤄 진로적성검사를 한 뒤 송은주 분자인식연구센터 박사로부터 DNA 유전형상 강연을 듣고 DNA모형을 만듭니다. 김찬수 계산과학연구센터 연구원은 '빅데이터의 개념과 응용'에 관한 강의를 합니다.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의 리더십 특강도 있습니다. 둘째날에는 9시30분부터 조별모임을 가진 뒤 김현우 미래전략팀 박사와 석현광 생체재료연구단 박사로부터 각각 '밝은 미래를 열어갈 융합인재'와 '체내흡수 금속나사'에 관한 강연을 듣고 체험시간을 갖습니다. 이우섭 로봇연구단 박사의 '달탐사 로봇 로버'에 관한 강연과 체험도 준비돼 있고 외부강사로부터 진로·직업 특강, 과학 골든벨 시간을 가진 뒤 오후5시30분에 마칩니다.

부대행사로 열리는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SIM) 투어와 특강은 초등학생은 29일, 중학생은 8월7일, 고등학생은 8월21일, 대학생과 일반인은 8월28일에 오후2~6시 수원 SIM에서 열립니다.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희망자는 서울경제 정보산업부(sedict@naver.com)로 이름, 학교, 학년·반, 집 주소, 보호자 연락처, e메일을 보내주세요. 문의: (02)724-2478, 3147-0795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