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야생화 = 이유미 지음. 다른세상 펴냄. 광릉 국립수목원 연구관인 저자가 우리 땅에서 피어나는 우리 꽃 야생화 500여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사라져 가는 한국 야생화의 특징, 구별법, 꽃말, 얽힌 설화나 전설, 자생지, 증식 방법 등을 사진을 곁들여 상세히 설명했다. 환경부와 산림청이 지정한 멸종위기종, 보호종도 명시했다.
■신토불이 우리 문화유산 = 이종호 지음. 한문화 펴냄. 오랫동안 우리의 정신세계를 관통해 온 고유 문화유산을 기록, 풍속, 민속, 자연유산 등으로 나눠 설명했다. 고대 신화속의 치우천왕이 월드컵 응원단 붉은 악마의 상징이 된 것 등 전통 문화유산이 가지는 의의와 독창성을 강조한다.
■미국 환상깨기 = 이영돈 지음. 지상사 펴냄. KBS 추적60분 책임프로듀서인 저자가 1999년부터 3년간 뉴욕 PD특파원을 지내면서 바라본 미국사회 실체 보고서. 미국이라면 오금을 못펴는 미국병 환자들의 환상을 깨는 것을 포함해 지구촌을 뒤덮고 있는 대미 열등감의 근저를 이해하고 미국과 미국인을 제대로 알자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풍경에 다가서기 = 강영조 지음. 효형출판 펴냄. 풍경은 이 세상 속에 존재하는 자신과 자신이 대면하는 세계를 `나`와 `너`의 관계로 규정함으로써 발생한다는 것이 저자의 견해다. 풍경은 관계의 미학이라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풍경미학 입문서라 할 만하다.
■Great Artists = 팀 말로ㆍ필 그랩스키ㆍ필립 랜스 지음. 예담 펴냄. 조토에서 다빈치, 미켈란젤로, 루벤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베르메르 등 13세기에서 17세기에 이르는 서양 미술의 거장 12명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위대한 걸작의 탄생을 이야기한다. 저자들은 영국 채널5의 미술 담당 편집자들로, 13부작 TV 시리즈를 바탕으로 이 책을 출간했다.
■우아한 노년 = 데이비드 스노든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역학(疫學)을 전공한 저자가 `수녀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연구의 기틀을 마련했다. 15년간의 연구를 통해 저자는 수녀들이 장수하는 것은 수입문제로 스트레스받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으며 의료혜택의 정도나 주거환경, 식생활이 안정적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정곤기자 mckids@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