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가정보원이 휴대전화 도감청 사실을 사실상 시인하면서 생활속 '도청 공포'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다음은 보안서비스 전문업체들이 제시한 도감청 감지 방법과 예방법.
◇ 무선전화기 사용을 자제하되 특히 중요 금융거래시 폰뱅킹 서비스는 가급적피한다. 긴요하게 통화해야 할 일이 있으면 가까운 곳에 있는 불특정 다수의 공중전화를 사용하며 아날로그 회선은 상대적으로 도청이 용이하므로 디지털(ISDN:종합정보통신망) 회선 전화를 사용한다.
◇ 중요한 대화를 해야할 경우 고속으로 이동하면서 통화하면 이동통신 기지국간 연결지점 통과시 품질을 떨어뜨려 도청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호텔이나 여관 등에선 카운터나 옆 방에서 쉽게 도청을 할 수 있으므로 객실전화로는 중요한 내용의 통화를 하지 않는다.
◇ 전화를 걸어온 상대방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전화를 끊어도 상대방이먼저 끊도록 유도해야 회선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
◇ 시설점검 혹은 전화선의 점검이 있을 경우 검사자의 신분을 철저히 확인하고현장에서 함께 입회해 점검토록 한다.
◇ 전화 단자함 등의 통신 시설은 도청을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곳이므로 건물외부에 달도록 해야 한다.
◇ 팩스는 문서 노출 및 도청 위험이 높으므로 보안이 요구되는 지역에는 설치를 줄인다. 특히 전화벨이 울리고도 자료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잦으면 도청 여부를의심해봐야 한다.
◇ 실내에서 중요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면 창가 자리는 적외선 감지 기술을 사용해 도청할 위험이 높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창문에 은이나 구리를 사용한 방청 필름을 붙이거나 커튼, 블라인드에 전자파 차단재를 코팅하는 것도 방법이다.
◇ 꼭 필요하다면 휴대전화는 번호와 기기를 자주 교체하거나 평상시에 2대 이상의 기기를 사용한다.
◇ e-메일이나 메신저 등에서 오가는 인터넷 데이터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P2P(개인대개인) 파일공유 사이트나 포털사이트 자료실을 찾아가 엿보기 프로그램 차단소프트웨어를 내려받으면 된다. 심프(SIMP, www.secway.fr/home/home.php) 등이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