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Organic)물로 만든 제품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유기 농산물 뿐만 아니라 인형ㆍ포장지 등도 유기물을 이용해 만들고 있다.그 동안 유기물 제품은 살충제나 화학비료 등을 사용치 않은 농산물을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친 자연적인 제품 전부를 유기 제품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 같은 유기제품의 올해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5% 증가한 93억 달러, 오는 2005년에는 관련 매출액이 200억 달러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은 최근 유기제품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기내식
스위스에어는 현재 자금사정 악화로 어려운 지경에 처해 있지만 유기농산물로 만든 기내식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
이 항공사의 커뮤니케이션 담당 임원인 킹가 토스는 "요구르트ㆍ채소ㆍ포도주 등을 포함해 기내식의 반 가량이 유기농산물로 채워져 있다"고 밝혔다.
◇할인점
월마트는 지난해부터 매장을 통해 유기농산물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월마트가 판매하는 유기농산물은 샐러드, 유제품, 야채 등이다.
◇인형
완구 제조업체인 펀드링스는 100% 유기 면(cotton)으로 만든 인형(사진)을 내놓았다.
이 회사는 완전한 유기물로 만든 인형을 제작하기 위해 지난 3년간 살충제와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목화를 재배했다.
◇빅맥 포장지
햄버거 체인 맥도널드는 석회질로 만들어 미생물에 의해 분해 가능한 포장지를 조만간 사용할 예정이다. 이 포장지는 100% 재활용 가능한 섬유질이다.
潤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