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할 때부터 공장 환경에 관심이 많았던 YHB ECO는 환경에 관한 제품을 잇따라 개발했다. 제조 현장이 선진화될수록 꼭 필요한 분야가 환경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공작기계용 집진기(필터형)를 제작해 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진화하는 집진기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YHB ECO의 제품으로 미스트클리너(mist cleaner)와 6-사이클론 콜렉터(cyclone collector), 전기 집진기 등이 있으며 전기 집진기는 공작 기계용과 요식업 용, 차량용으로 각각 구분해 용도에 맞게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직화구이 요리를 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관련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YHB ECO의 모든 필터형·전기형 집진기는 미세먼지 피코미터(pm) 10 이하를 포집하고 직화구이용 전기집진기(사진)는 pm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도 잡아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직화구이용 전기집진기 제품은 대형 요식업소와 주상 복합 상가에 위치한 업소 등에서 인기가 높다. 연기 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잡아줌으로써 일석이조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외에 차량을 정비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연기를 잡기 위한 자동차 정비 업체용 전기집진기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미스트클리너의 경우 국내 공작기계 시장의 7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도 점차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중국은 물론 일본, 베트남, 터키, 인도네시아 등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 YHB ECO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달에는 대한민국 우수 중소기업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백주연기자 nice89@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