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오는 2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오픈사이언스포럼 2016’을 개최한다.
오픈사이언스포럼은 국가 R&D의 개방형 혁신인 오픈 사이언스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오픈 사이언스는 공공 연구 성과물을 개방·공유함으로써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과학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사회와 기업에 편익을 제고하자는 움직임이다.
OECD는 오픈 사이언스를 주요 정책의제로 채택하였으며, 세계 각국에서도 오픈 사이언스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 추진과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R&D 성과물을 공유하고 개방형 연구 협력을 촉진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오픈 사이언스’의 추진 사례를 살펴보고 동시에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내용으로 꾸려진다.
한선화 KISTI 원장은 “오픈사이언스포럼 2016을 통해 국가적인 오픈 사이언스의 전략과 정책 방향을 함께 논의하여 오픈 사이언스의 저변을 확산하고 새로운 과학적 발견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오픈사이언스 포럼에서는 KISTI에서 추진하고 있는 오픈 사이언스 관련 사업에 대한 전시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대덕=구본혁기자 nbgko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