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종목] 이수앱지스, 美 암학회서 표적항암제 ‘ISU104’ 비임상 결과 발표

이수그룹 계열 희귀질환치료제 개발사인 이수앱지스(086890)는 항암 신약 ‘ISU104’가 비임상 단계에서 종양 성장 억제효과를 비롯한 내성암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수앱지스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2018 미국암학회(AACR; American Association of Cancer Research)’에서 ErbB3 타깃 항암 신약 ‘ISU104’에 대한 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다수의 이종이식 암 모델에서 보여준 ‘ISU104’의 항암효능을 비롯, 기존 항암제 ‘세툭시맙’의 내성 극복 효과 등이 공개된다.


현재 AACR 홈페이지에 공개된 ‘ISU104’의 비임상 연구 초록에 따르면, 두경부암과 유방암 등 ErbB3 발현으로 나타나는 일부 암 종을 보유한 동물실험에서 일주일에 두 번 10mg/kg의 ‘ISU104’를 투약한 결과, 종양 성장이 70% 이상 억제되는 등 항암 효능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표적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암 종에 대해 ‘ISU104’가 대체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도 증명됐다. 동일 동물실험에서 5mg/kg의 ‘세툭시맙’을 투약 받았음에도 내성으로 종양이 다시 성장한 실험 쥐의 경우, 10mg/kg의 ‘ISU104’를 단독 혹은 병용 투여했을 때 종양 성장이 멈추거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이번 학회에서 공개되는 비임상 세부 데이터를 통해 기존 치료제까지 대체할 수 있는 표적항암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게 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예상하고 있는 임상1상 중간결과 발표에서 치료 가능성을 높인 ‘ISU104’의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ISU104’는 이수앱지스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ErbB3 타깃 항암 신약으로 현재 임상1상을 진행 중에 있다. ErbB3는 암 발생과 진행에 관여하는 ErbB family(ErbB1, ErbB2, ErbB3, ErbB4)에 속해있다. 현재 ErbB1와 ErbB2 타깃 항암제로는 ‘얼비툭스(성분명: 세툭시맙)’,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이 각각 시판되어 있지만, ErbB3를 타깃으로 하는 항암제는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았다.
/박호현기자 greenlight@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