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투시도
자연경관이 뛰어난 유명 관광지 일대 주거단지가 주거만족도와 미래가치를 모두 겸비한 상품으로 평가받으며 인기를 높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주거 쾌적성이 우수하고, 여가 및 휴식을 즐기기에 좋아 실거주자들에게 인기가 높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임대수익 창출용으로 투자자들에게까지 관심을 받음에 따라서다. 게다가 최근에는 세컨하우스 수요까지 더해지며 수요층은 더욱 두터워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달리 관광업이 지역 경제의 핵심인 경우가 많은 지방일수록 관광지 일대 주거단지의 인기는 더욱 높다. 이들 지역은 관광지를 중심으로 교통, 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가 밀집되어 갖춰지는 만큼 생활 편의성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게다가 관광객 증가에 따른 경제활성화가 지역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고, 관광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신규 인구 유입으로까지 이어지는 만큼 주택수요 증가 및 부동산 가치 상승 가능성도 높다.
이 가운데, 최근 강원 영동권에서 가장 각광받는 관광지인 속초시에서도 인기 관광지가 밀집한 곳에 자리잡은 주거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주목할만하다. 현대건설이 속초시 중앙동 468-19번지 일원에 짓는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이 주인공이다.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지하 5층~지상 36층, 4개 동 중 아파트 3개 동, 전용면적 78~114㎡ 256세대와 오피스텔 1개 동, 전용면적 24~27㎡ 138실로 조성되는 주상복합단지다.
단지가 자리잡은 속초시는 동해바다와 설악산 등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국내 대표관광지로 명성이 높은 곳이다. 더군다나 지난 2018 평창올림픽을 전후로 교통인프라가 확충되며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며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해양레포츠인 서핑을 즐기기 최적의 조건을 갖춰 서핑족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떠오름에 따라 관광객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게다가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은 국내 최고의 해돋이 명소인 속초해변, 영금정, 장사항 등이 차로 10분 거리 이내에 자리잡은 데다, 최근 속초시 관광지 중에서도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중앙시장, 아바이마을, 갯배선착장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최고의 관광 인프라를 갖춘 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속초시 내부수요는 물론 세컨하우스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한 외부수요들에게도 입소문나고 있다.
살기 좋은 입지도 강점이다. 반경 1㎞ 내에 중앙초, 속초초, 속초여중 등이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 속초시청, 속초시의회 등의 공공기관이 바로 맞은편에 위치해 있고, 각종 금융시설을 비롯해 로데오퍼스트몰, 이마트, 속초의료원 등 편의시설도 밀집해 있다.
7번국도를 이용해 고성군과 양양군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인접한 동해고속도로(삼척-속초)를 통해 서울양양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속초시외버스터미널과 속초고속터미널을 통한 광역 접근성도 좋으며, 속초항 국제크루즈터미널과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도 가깝다.
설계도 뛰어나다. 일단 바다조망이 가능한 입지를 누리기 최적의 설계다. 설악산과 청초호 등 속초 도심을 둘러싼 자연경관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파노라마 뷰를 적용했고, 오피스텔 역시 속초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전망대, 전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개별 세대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모두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확장 시 아파트 전 세대에 안방 드레스룸 및 파우더장이 제공되며, 타입에 따라 필요시 드레스룸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대형 드레스룸 선택이 가능하다. 오피스텔 전실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쿡탑 등의 가전제품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현관장과 주방가구가 연계된 일체형 수납가구가 설치돼 공간효율성을 높였다.
현대건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홈 IoT 시스템인 '하이오티'(Hi-oT)도 적용했다. 하이오티 기술은 조명, 난방, 가스와 같은 에너지 사용 관리 및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관리비 절감에 탁월하다. 또한 IoT 기능이 탑재된 냉장고, 공기청정기, 전기밥솥 등 가전제품을 원격제어할 수 있어 편의성도 뛰어나다. 그 외에도 엘리베이터콜, 스마트폰 키 시스템, 무인택배 시스템, 소등지연스위치, 음식물쓰레기 탈수기(오피스텔 제외),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등도 설치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 테마정원 등이 조성되며, 아파트 입주민을 위해서는 피트니스, 샤워실, GX룸, 남녀독서실이 설치되며, 오피스텔 동에는 스카이 커뮤니티(북카페와 키즈&맘스카페)가 설치되며, 전용 엘리베이터로 이동 할 수 있도록 설계될 예정이다.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춘 계약조건도 주목할 만하다. 아파트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오피스텔은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544-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1년 하반기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