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신뢰도가 집값 좌우한다… ‘인덕원 자이 SK VIEW’ 선착순 분양

GS건설 ‘자이’,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 1위 차지

사진 설명. 인덕원 자이 SK VIEW 투시도 (제공. GS건설)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하는 브랜드 아파트 단지에 여전히 높은 신뢰를 보이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이 주도하는 브랜드 아파트들은 안정적인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원활한 시공 진행, 높은 수준의 마감재 및 평면 설계, 첨단 IoT 기술을 접목하며 높은 수준의 생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10대 대형 건설사 아파트 중 1위는 GS건설의 ‘자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한국리서치와 전국 성인남녀 4794명을 대상으로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GS건설 '자이'가 작년에 이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GS건설 자이는 브랜드 상기도, 인지도, 선호도, 투자가치 등 4개 평가 항목에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아파트 브랜드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상기도 질문에 자이라고 답한 응답률은 26.5%로 가장 높았다.

또한 상위 10개 건설사들의 선호도 차이는 입지 선정에서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건설사들의 브랜드 단지들은 교통이 편리하고 우수한 학군과 이용이 간편한 인프라 인접 지역을 선정함으로써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에서도 드러난다. 전체 응답자 중 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를 선택한 이유로 입지(55.6%)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이어 우수한 경관과 쾌적성(37%) 우수한 내부 설계(28.9%) 단지 내 편의시설(28.2%) 유명 브랜드(20.4%) 순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GS건설의 ‘자이’는 탁월한 입지 선정에 내부설계, 단지 내 편의시설 등 복합적인 요소가 더해져 높은 선호도로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자이’ 브랜드 아파트는 탁월한 입지 선정을 바탕으로 꾸준히 높은 시세차익도 내고 있다. 2016년 5월 경기 용인시 동천동에 분양한 ‘동천센트럴자이’는 전용 84.81㎡ 기준 2019년 12월 8억 3,000만원에서 2022년 8월 11억 1,000만원으로 3년만에 2억 8,000만원 상승했다. 이 단지는 신분당선 동천역과 죽전역, 미금역이 인접해 있으며, 주변 1Km 내 초·중·고등학교가 모두 위치해 있다. 특히 이 단지는 하버드대학교의 니얼 커크우드 교수가 직접 조경 설계 디자인에 직접 참여한 친환경 조경 특화 설계로 주목받았다.

또한 2016년 10월 경기 안산시 상록구에 분양한 그랑시티자이는 전용 84.88㎡ 기준 2020년 9월 6억 9,000만원에서 지난 5월 8억 2,500만원으로 1억 3,500만원 상승한 금액에 거래됐다. 이 단지는 신안산선 개통이 예정된 것은 물론 안신 시내와의 도로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다른 부동산 관계자는 “시장이 어려울수록 브랜드 아파트는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항상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요즘 같은 미분양 공포 시기에도 결국 입지와 인프라 덕에 시장 침체 이후 미분양 해소가 빠르게 이뤄지고, 지역 내 대장단지로 떠올라 주변 단지 시세를 이끄는 랜드마크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의왕시에 들어서는 ‘인덕원 자이 SK VIEW(뷰)’가 GS건설의 브랜드 파워와 탄탄한 입지를 갖춘 단지로 평가받으며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인덕원 자이 SK VIEW(뷰)’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29층, 20개동, 총 2633가구 대단지로, 브랜드 아파트다운 상품성이 돋보인다. 단지는 주변 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을 돋보이게 디자인하고,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강좌실, 사우나(남, 녀) 등이 조성된다.

자이 앱 솔루션을 통해 집 밖에서도 전등, 난방, 가스 등을 통제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날씨 등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보완성을 강화한 고화질 CCTV와 최하층 1, 2층(필로티 제외) 세대 적외선감지기 설치,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엘리베이터 방범 핸드레일(아파트 주동) 등으로 보안도 강화했다.

또한 의왕시는 안양시의 미래 거점도시 계획 K37+벨트의 핵심 지역인 평촌과 인접해 더블생활권을 누릴 수 있으며, 1기 신도시인 평촌은 최근 재정비 속도전이 강조되면서 낙수 효과도 기대된다.

더불어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쇼핑시설과 은행, 병원, 대형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다양한 기업체가 입주한 안양벤처밸리도 가깝다. 주변교육시설로는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다.

교통망도 우수하다. 인덕원 자이 SK 뷰는 흥안대로, 내손순환로, 복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입이 쉽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잘 발달돼 있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역이 GTX-C 노선 계획에 포함되었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개통계획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모락산 자락에 위치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세권’, ‘숲세권’ 환경을 갖췄다. 단지 바로 앞에 백운공원, 언덕공원, 약수공원 등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있고, 의왕국민체육센터와 내손체육공원과 같은 체육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한편, 견본주택은 인덕원 자이 SK 뷰 현장 주변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