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 디플정 위원장, WGS 참석…정부 디지털 혁신 비전 공유

하정우 초거대 공공AI TF팀장 등도 참석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고진 위원장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이달 12일부터 열린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 참석해 우리 정부의 디지털 혁신 비전과 사례를 공유했다고 14일 밝혔다. 고 위원장의 WGS 참석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고 위원장은 13일(현지시간) 열린 WGS ‘정부 디지털 전환, 나아갈 길’ 세션 대담에 참여했다. 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 정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 중심으로 정책 수립과 실현을 이끌고 있다”며 “AI를 행정에 접목해 업무생산성을 높이고 복지 안전 등 사회문제 해결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부 서비스를 통합해 포털사이트나 대화형 AI의 검색창처럼 한곳에서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혁신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하정우 초거대 공공AI TF팀장(네이버 퓨처AI 센터장), 차인혁 디지털트윈 TF팀장(CJ(001040)올리브네트웍스 고문), 배순민 공공AI TF위원(KT(030200) AI2X 랩장) 등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민간위원도 초청을 받아 AI, 디지털 교육, 신흥 경제 등의 분야 토론에 참여한다.


고 위원장 등 디플정 관계자들은 오마르 알 올라마 아랍에미리트 AI 장관 및 칼펀 벨훌 두바이 미래재단 대표 오후드 칼펀 알 루미 두바이 개발 미래부 장관 등과 AI와 정부 디지털 전환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 후 귀국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