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뷰엘(Buell)이 최근 출시한 146마력의 경주용 모터사이클 1125CR의 프레임은 주조(鑄造) 틀을 부수지 않고 제작된다.
대신 주조 틀을 물로 씻어내는 방식으로 한층 강력한 프레임을 만들어낸다. 일반적인 모터사이클의 프레임은 모래와 진흙으로 이루어진 주조 틀에 알루미늄 합금 등 금속 용융물을 부어 넣고 굳히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때문에 프레임을 꺼내려면 반드시 이 틀을 부숴야 한다. 하지만 뷰엘은 진흙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접착제를 사용해 주조 틀을 만든다. 때문에 물을 가지고 틀을 녹여 프레임을 꺼낼 수 있다.
이 같은 주조과정을 통해 얻는 이점은 결코 적지 않다. 물로서 금속을 신속히 냉각할 수 있어 굳을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릴 필요가 없다.
또한 물의 온도와 양을 조절, 프레임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내구성을 악화시키는 공동(空洞)의 발생도 막을 수 있다.
실제 이 기법으로 생산된 1125CR의 후방 프레임은 450g 미만의 금속을 사용하고도 강도는 기존 제품보다 더 세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다양한 금속 부품은 물론 프레임 전체를 제작할 수도 있다. 뷰엘 1125CR은 최고속도가 248km로 가격은 1만1,700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