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스위트 스폿 사운드

위치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최고의 음향을 선사하는 홈시어터 스피커

진정한 오디오 마니아들은 좋은 스피커 하나에 수백만원도 쓴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스피커라도 최상의 음향을 들을 수 있는 일명 '스위트 스폿(sweet spot)'은 단 한 지점에만 형성된다.

반면 THX의 최신 '스티어러블 라인 어레이(Steerable Line Array, SLA)'는 다르다.

최대 8개의 스위트 스폿을 만든다. 때문에 방의 어디에 있어도 거의 완벽한 음향을 즐길 수 있다. THX는 금명간 고객 맞춤형 시스템으로 이를 공급할 예정이며 AV기기 제조사에 라이선스를 제공, 다양한 TV와 오디오시스템에 SLA가 적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하우징
SLA는 길이 1.8m의 대형 캐비닛에 수납된다. 외부와 통하는 부분은 폭 3.5㎝의 틈새뿐이다. 음파는 이처럼 좁은 틈새에서 발사해야 강하고 곧게 뻗어나간다는 점에
착안한 설계다.


스피커
SLA는 동급 모델보다 훨씬 많은 스피커 드라이버가 들어있다. 로우레인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각 30개씩 위와 아래에 2열 배치돼 있고 중앙부에 고음을 다루는 트위터 스피커 32개가 위치한다.


증폭기
이렇게 많은 스피커의 설치를 위해 THX는 증폭기를 새로 개발했다. 각 드라이버에
100W급 증폭기가 하나씩 달려 있는데 자신이 맡은 드라이버가 소리를 낼 때만 전력을 이용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0.1W만 소비한다. 전력소비가 적으면 열 발생량도 적기 때문에 SLA에는 부피가 큰 방열판이 없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는 SLA를 세팅하는 동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앱을 활용, 홈시어터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일례로 거실 중 소파가 놓인 곳을 지목해 스위트 스폿으로 지정하는 게 가능하다. 차기버전에는 적외선 센서를 통해 SLA가 스스로 사람의 위치를 파악, 스위트 스폿을 바꾸는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신호 처리장치
듀얼코어 프로세서가 오디오 신호를 해석, 사전에 입력된 스위트 스폿 정보를 바탕으로 각 드라이버의 작동시점을 정한다. 스위트 스폿이 좌측 맨끝에 몰려 있다면 가장 좌측의 드라이버를 먼저 작동시킨 뒤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그 옆의 드라이버들이 차례로 소리를 내도록 하는 식이다.


판타지아
1940년 개봉된 세계 최초의 서라운드 사운드 영화. 당시 상영관들은 극장의 모서리 4곳에 하나씩 스피커를 설치하고 서로 다른 오케스트라 섹션이 연주한 레코드를 틀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