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월드컵 마케팅 열전] 카페베네

일찌감치 월드컵 마케팅 시동
태극전사-붉은악마 갈증 달랜다

국내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 카페베네는 지난 2011년 9월부터 대한축구협회(KFA)와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미 ‘카페베네 U리그 챔피언십’ 축구대회 후원, 파주 국가대표팀 트레이닝 센터(NFC) 커피 지원 등 다양한 축구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카페베네는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다양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준비해 월드컵 특수를 노리고 있다.
김병주 기자 bjh1127@hmgp.co.kr


카페베네에게 이번 브라질 월드컵은 매우 중요한 이벤트다. 대표팀 후원 이래 가장 큰 축구 행사이기 때문이다. 카페베네는 다각적인 월드컵 마케팅 활동으로 국내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로 발돋움하겠다는 각오다.

카페베네의 월드컵 특수 공략은 이미 시작됐다. 카페베네는 브라질 월드컵을 앞두고 이를 겨냥한 다양한 신메뉴와 기획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지난 3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스페셜 신메뉴 5종’을 출시했다.

‘초코악마빙수’는 초코 시럽이 가미된 얼음에 초콜릿 쿠키와 부드러운 식감을 강조한 브라우니를 가득 올려, 진하고 부드러운 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는 메뉴다. 브라우니 위에 얹은 하얀 크림치즈 젤라또는 조각초콜릿을 활용해 축구공을 연상시킨다. 빙수 위에 올려진 악마 뿔 장식은 먹는 즐거움뿐 아니라 보는 즐거움까지 준다. 초코악마빙수의 경우, SNS 입소문을 바탕으로 출시 보름 만에 전국 매장 누적 판매량 10만 개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야심차게 내놓은 ‘승리의 그라운드’ 케이크는 짙은 초록의 축구장이 떠오르는 모양과 색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케이크는 거품처럼 부드러운 무스와 녹차 케이크를 층층이 쌓아 달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녹차무스 케이크다. 이와 함께 카페베네는 대한민국 대표 응원단의 모습이 떠오르는 강렬한 레드 컬러의 음료 2종도 월드컵에 맞춰 개발했다. 카페베네의 아이스 음료군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프라페노에 진한 크림치즈 젤라또와 화이트초코를 얼음과 함께 갈아 넣어 ‘딸기크림치즈프라페노’를 만들었다. 부드럽고 시원하다. 국내산 딸기를 사용해 상큼한 과육이 그대로 살아 있는 딸기퓨레를 올려 화려한 비주얼을 완성했다. ‘레드벨벳버블티’는 초콜릿 케이크의 일종인 레드벨벳 케이크를 음료에 접목한 메뉴로 응원의 중심에선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다. 식감을 자극하는 특유의 붉은 빛과 함께 풍부한 초콜릿 맛이 특징이다.

이 밖에 상쾌한 청량감이 돋보이는 이색적인 커피 음료 ‘아메리콕’은 올여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활약할 브라질 현지에서 대중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메뉴다. 깊은 풍미와 향이 살아 있는 진한 에스프레소에 톡톡 쏘는 콜라와 새콤달콤한 라임을 곁들였다.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더불어 지난 5월에는 글로벌 디저트를 테마로 한 ‘여름 신메뉴 6종’도 출시했다. 이번 여름 신메뉴는 브라질에서 열리는 전 세계인의 축구 축제를 기념해 제작된 카이피리냐 음료 2종이다. 카이피리냐는 브라질 전통의 국민 칵테일로, 라임의 싱그러움과 상큼한 과일 맛이 어울리도록 카페베네가 재해석한 음료다. ‘쌈바키위 빙수’는 브라질을 대표하는 초록색의 색감과 열정을 담은 메뉴이다. 식이섬유와 칼륨 등이 다량 함유되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인 키위와 상큼한 요거트 젤라또가 어우러져 입안 가득 상큼함을 강조했다.

음식뿐 아니라 월드컵 기획 상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카페베네가 태극전사 응원을 위해 준비한 기획상품 ‘베네 악마패키지’다. 베네 악마패키지는 월드컵 공식 응원 머플러와 베네 악마보틀(Bottle), 총 2종으로 구성된다. 이 제품들은 월드컵 기간 동안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을 응원하는 응원도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미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스페셜 신메뉴 5종 출시를 기념하는 ‘너는 몇 등이니?’ 랭킹 이벤트를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카페베네는 월드컵 기간 중에도 대표팀 승리를 기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카페베네는 축구 국가대표팀을 위한 직접적인 지원활동으로 브랜드 이미지 상승 효과를 기대한다.

지난 2월에는 축구 국가대표팀 NFC를 방문해 카페베네 커피머신 및 원두 등을 제공했다. 카페베네의 이번 커피 지원은 대표팀 선수들과 코칭스태프가 사용하는 시설에 높은 품질의 커피를 제공, 선수들의 만족감을 높이자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카페베네는 NFC 내 사무실, 식당, 대강당 등 곳곳에 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원두커피 머신 2개와 믹스커피머신 6대를 설치했고, 머신 운영에 필요한 커피 원두는 카페베네 로스팅 공장에서 미디엄로스팅한 원두로 공급하고 있다.

이 밖에 월드컵 대표팀 소집훈련이 시작된 14일에는 파주 NFC에서 축구 국가대표팀의 승리를 기원하는 의미로 카페베네가 자체 제작한 제품을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카페베네는 홍명보 감독을 포함한 선수들에게 출전선수의 사진을 담은 카페베네 패스포트와 승리를 기원하는 텀블러 제품인 베네악마보틀, 응원머플러 등을 직접 전달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