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방지 핼러윈 호박


STATS
제작시간: 1시간
제작비용: 30달러
난이도 ●○○○○


아무리 핼러윈 데이라도 아무도 없는 곳에 불을 놓아두는 건 좋지 않다. 그렇다고 불 없는 핼러윈 호박도 말이 안 된다. 이럴 때 전등으로 진짜 불의 효과를 낼 수 있다면 어떨까. 이 핼러윈 호박은 DIY 블로그 ‘사악한 미친 과학자 연구소(evilmadscientist.com)’에 포스팅된 한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납땜이 필요 없는 안전 회로 4개와 LED 6개를 활용, 촛불이 너울거리는 효과를 완벽히 재현한다. AAA 배터리 3개면 밤새도록 사용 가능하다. 특히 빛을 감지하는 광 트랜지스터를 채용, 새벽에 알아서 꺼지고 저녁에는 스스로 켜진다.




준비물
- 미니 브레드보드
- 캔들 플리커 LED (적색 2개, 황색 4개)
- 100옴(Ω) 저항기 6개
- 5킬로옴(㏀) 저항기
- NPN 트랜지스터 2개
- 적외선 광 트랜지스터
- 점퍼 와이어
- AAA 배터리 3개용 박스 및 스위치
- AAA 알카라인 배터리 3개





INSTRUTIONS
1. 각 부품과 점퍼 와이어를 위의 그림대로 브레드보드에 조립한다. LED와 NPN 트랜지스터, 광 트랜지스터는 극성이 있으므로 잘못된 방향으로 조립하면 회로가 동작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스위치에 가까운 LED 4개는 평평한 면이 스위치를 바라보지 않게 해야 하며, 그 외의 LED와 광 트랜지스터는 평평한 면을 스위치 쪽으로 둬야 한다.
2. 브레드보드와 수평을 이루도록 펜치를 이용해 리드와 점퍼 와이어들을 다듬는다.
3. 브레드보드의 뒷면에 붙은 필름을 제거하면 접착면이 드러난다. 스위치의 바로 아래쪽에 배터리 박스를 부착한다.
4. 배터리 박스의 적색 전선을 스위치의 좌측에 연결하고, 검은색 전선은 반대쪽인 우측 코너 쪽에 연결한다.
5. 배터리를 박스에 끼우고, 스위치를 켠다. LED가 켜지지 않으면 엄지손가락으로 광 트랜지스터를 가리거나 어두운 곳에 놓아본다. 광 트랜지스터는 햇빛과 백열전구에 반응하며, LED나 형광등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6. 핼러윈 호박 속에 브레드보드를 넣은 뒤 햇빛이 호박 속으로 잘 유입되도록 테라스나 창턱에 놓는다. 그러면 광 트랜지스터가 일출과 일몰을 알아서 감지해 작동할 것이다. 참고로 호박의 구멍이 작거나 내부가 너무 어두우면 LED가 일찍 켜질 수도 있다.
7. 5㏀저항기를 교체해 광 민감성을 조절할 수 있다. 최소 1㏀에서 최대 10㏀까지 교체 가능하다. 저항이 클수록 더 강한 빛을 받아야 회로가 작동해 LED가 꺼진다.


200건
매년 미국에서 핼러윈 데이때 발생하는 주택 화재 사고 건수.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