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소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7대 트렌드 보고서
“멀티포지셔닝, 스크린, 시간 절약, 웰빙 먹을거리, 에너지 절약, 친환경, 무소유.”
KOTRA는 최근 해외 18개 무역관을 통해 지난해 해외시장을 분석, 올해 소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멀티포지셔닝 등 총 7개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KOTRA가 이 같은 내용을 담아 발간한 ‘2012년 소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7대 트렌드’ 보고서에서는 멀티포지셔닝이 첫번째 트렌드로 꼽혔다.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고려하기 때문에 이 두 요소를 만족시키는 멀티포지셔닝된 제품을 선호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락앤락이 프랑스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가 이에 해당된다고 보고서는 소개했다. 기존 제품이 유리 재질로 돼있는 데 반해 이 제품은 가격이 싸고 가벼운 플라스틱이어서 인기를 끌었다는 분석이다.
다음으로는 스크린이 선정됐다. 스마트폰, 태블릿 및 클라우드의 보급 확대로 스크린 문화가 확산될 것이 분명하다는 것. 세번째 트렌드는 조작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이 꼽혔다. 한국의 햇반과 같은 제품이 이 부류에 해당된다.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상품 또한 인기를 끌 것이라는 진단도 있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 최근의 환경 악재들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친환경 코드도 강조됐다. 아울러 필요할 때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빌려 쓰는 리스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 것이라는 점에서 ‘무소유’도 주요 트렌드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