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재테크] 직업군인 4년후 전역 대비 목돈 모으려면…

연금저축 등에 급여 70% 이상 저축을
수수료 저렴한 인덱스 펀드에 적립식으로 꾸준히 불입하고
비과세 적금 재형저축도 가입… 급여 5%는 자기 계발에 투자




Q.현재 저는 월급을 CMA(종합자산관리계좌)통장에 예치하고 있고 잔고는 230만원입니다. 현재는 직업군인이고 급여는 월 140만원 정도이며 6월부터는 160만원, 내년 10월부터는 진급을 해서 200만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90년생이며 전문대를 졸업했습니다. 향후 장기심사에서 탈락하게 되면 전역(2017년6월 예상)을 하게 됩니다. 만약 군 생활을 계속하지 못하고 사회에 나가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불안한 마음에 돈이라도 많이 모으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담 부탁 드립니다.

A.자산현황을 보면 사회초년생의 초기 자산 현황과 유사한 듯 합니다. 미래를 준비함과 동시에 목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급여의 최소 70%이상은 저축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급여의 70%는 조금 많다고 느낄 수 있지만 문의자는 미혼이고 직업 군인인 점을 감안하면 별무리가 없으리라고 판단됩니다.

이제부터 상담자께 맞는 실질적인 금융상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연금저축(보험펀ㆍ펀드ㆍ신탁) 가입을 권합니다. 최근 연금저축 상품은 낮은 수익률이 문제가 되면서 크게 회자된 적이 있지만 상품자체의 특성을 보면 절세혜택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할 상품입니다.

납입금액의 100%인 최고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고 급여가 오를수록 절세금액이 더 커집니다. 또한 연금저축보험은 복리로 운용되며 배당이라는 매력도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위험성향을 감안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가입하세요.

그리고 올해 출시되는 재형저축가입을 추천합니다. 이 상품은 연봉 5,000만원 이하인 근로자 또는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비과세 적금상품으로 분기에 300만원 연간 1,200만원까지 넣을 수 있고, 7년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급여가 올라가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이 상품에 납입금액을 늘려가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미혼임을 감안하면 주택자금 및 결혼자금 마련을 위해 주택청약종합통장을 가입하세요. 일명 청약통장의 슈퍼통장으로서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가 아니어도 가능하며 본인의 청약 자격에 따라 공고 및 민영주택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근 부동산 경기의 침체에 따라 이 상품의 인기가 예전만 못해 시들해졌지만 2년 이상 가입 시 4%의 고금리가 제공된다는 사실이 사람들 사이에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실속 있는 고금리 적금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중 금리 이상의 금리를 추구하기 위해 주식형 적립식펀드 가입을 고려해보세요. 주식의 변동성이 다소 두려우시더라도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하신다면 시중 금리 이상의 수익률을 거두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형 펀드 중에는 일반 주식형펀드 보다는 수수료가 싼 인덱스 펀드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주식형펀드의 평균 수수료는 1.5~2%인 데 반해 인덱스펀드 수수료는 0.7~1% 수준입니다.

끝으로 최고의 재테크는 본인의 미래에 대한 투자일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함은 물론 지금부터 5년여 시간 동안 자기 계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라는 것을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건 사회초년생의 재테크뿐 아니라 거의 모든 분들에게도 필요한 것이어서 재테크 상담 때마다 늘 말씀을 드립니다. 급여의 5% 정도는 자기계발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재테크가 단지 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목돈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지속적인 수입을 창출하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라는데 의심의 여지는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득이하게 재취업을 하게 될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먼저 기업은행에서 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전문 취업 포털인 '잡 월드'를 추천합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다양한 직종군의 중소기업의 취업자리가 소개되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도 추천합니다. 이 제도는 구직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해 그 범위 내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훈련 등을 개인별로 통합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1인당 계좌한도는 200만원으로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이고 발급가능 횟수는 취업 전 1회에 한합니다.

부디 새해부터 계획하신 대로 실행해 좋은 결과 얻기를 희망합니다.

※맞춤형재테크의 지상 상담을 원하는 독자께서는 ▦장단기 재테크 목표 ▦구체적인 자금 지출ㆍ수입 등 재테크 현황 ▦알고 싶은 금융상품 등을 구체적으로 적은 편지를 서울경제 금융부 e-메일(skdaily@hanmail.net)로 보내주세요.

임귀용 기업은행 전주지점 VM팀장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