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코드 몰라도 항목별 색인따라 손쉽게한국통신이 제공하는 PC통신 「01410 HITEL」의 정보를 찾아보기가 한결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12일 한국통신은 인터넷의 야후(YAHOO)처럼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검색도구 「정보안내 및 이용자관리서비스 시스템(GAUSS)」을 개발, HITEL 01410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GAUSS는 01410에 등록된 정보제공자(IP)와 각종 정보(DB)를 통합·관리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히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검색후에는 해당 서비스에 자동으로 연결시켜준다. 특히 전체검색, 메뉴검색, 신정보조회, 정보제공자별 검색, 주제어·동의어 검색, 정보코드별 검색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하고 유사한 서비스일 경우 이용요금이 저렴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동안 이용자가 해당정보의 상품코드나 약호를 미리 알고 있지 못하면 주제별로 구분된 정보메뉴를 일일이 찾아 들어가야 했기 때문에 정보검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GAUSS는 또 정보제공업자가 별도로 관리하던 이용자의 ID를 통합·관리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용자는 하나의 ID로 모든 DB에 접속할 수 있고 정보제공업자(IP)도 별도로 이용자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는 DB별로 ID를 등록하는 불편을 겪었으며 정보제공업자는 이용자를 일일이 관리해야만 했다.<이균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