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모범 소상공인 등 포상 신청 접수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8일부터 5월 29일까지 모범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육성·발전 공로자, 지원우수단체에 대한 포상 신청을 받는다고 27일 밝혔다.
포상 훈격은 산업 훈·포상과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산업부장관 표창, 중기청창 표창 등이다. 모범 소상공인은 기술·메뉴·서비스·브랜드 개발 등의 경영혁신 공적이 탁월하고 다른 소상공인의 모범이 되는 업력 2년 이상의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육성공로자는 소상공인 육성과 발전에 기여했으며 소상공인 유관기관·학계·연구기관 등에서 5년 이상 재직 중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우수단체는 소상공인 제도개선과 애로사항 해소에 힘을 쏟은 설립 5년 이상의 단체·기관·협동조합 중에서 선발해 포상한다.
포상자는 포상추천심사위원회의 공적심사를 통해 후보자를 선발한 뒤 범죄경력 조회와 현장실사와 공개검증 등을 거쳐 공적심사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소상공인 등에 대한 포상은 9월 11일에 개최되는 ‘전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포상을 희망하는 소상공인과 육성공로자는 지방중소기업청,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와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소상공인연합회의 추천을 받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신청·접수해야 한다. 지원우수단체는 별도의 추천과정 없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신청·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