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 하이라이트] 뉴욕·유럽증시 마감동향 꼼꼼하게 정리 外

굿모닝대박예감

경제, 알면 약이 된다

뉴욕·유럽증시 마감동향 꼼꼼하게 정리

■ 굿모닝대박예감 (오전 7시)

아침을 여는 현명한 선택, 굿모닝 대박예감. 시청자들이 전일 국내증시 마감뿐 아니라 간밤 마감된 글로벌 증시까지 한 눈에 정리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늘 장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까지 제시하는 굿모닝 대박예감과 함께 하루를 시작해 보자.

굿모닝 대박예감 1부에서는 밤 사이 마감된 글로벌 증시와 관련된 국내 이슈를 신속히 전달한다. '글로벌 핫이슈1' 코너에서는 심기원 와이즈인베스트 대표와 함께 뉴욕과 유럽증시 마감동향을 꼼꼼히 짚어본다. 글로벌 증시 이슈를 호재와 악재로 나눠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다. '이현민의 세계 보는 눈'에서는 이현민 인벡스투자자문 본부장이 매일 출연해 세계경제의 흐름을 읽기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이슈를 집중 분석해 준다. '이슈 앤 진단'에서는 센플러스 신영증권 윤경수 차장과 함께 전일 국내 증시 분석을 통해 오늘 장에서 이길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마지막 코너 '이슈 앤 이슈'에서는 서은영 서울경제신문 증권부 기자가 직접 출연해 국내외 주요 뉴스를 날카롭게 분석한다.

이어지는 굿모닝 대박예감 2부에는 개미대장 청송촌놈 신창환 대표부터 이순복 전문가, 평택촌놈 정오영 전문가까지 출연해 주식 고수들의 오늘 전략을 제시한다. 국내 증시 개장 직전에는 센플러스 전문위원들이 오늘의 관심 종목을 추천한다.

주말농장·재래시장 이용 식비 아끼는법

■ 경제, 알면 약이 된다 (낮 12시)

생활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종합경제프로그램 '경제, 알면 약이 된다(이하 경제알약)'. 이번 주 경제알약에서는 현명한 카드 사용법과 주말농장과 재래시장을 통해 식비를 아끼는 법을 소개한다.

국민 한 사람당 평균 신용카드 보유 개수는 4.9장. 경제는 불황이지만 카드 사용량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추세에 대해 전문가들은 2003년 이후 또 한 번의 카드 대란을 우려하고 있는데…. 우리 실생활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지만 혜택도, 사용기준까지 제 각각인 신용카드. 과연 어떻게 발급받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게 좋은지, 연령별 직업별 신용 카드 활용 노하우에 대해 신용카드 비교포털사이트 '카드 고릴라'의 이찬아 대리와 함께 알아본다.

나날이 오르는 채소와 과일 물가 속에서 식비를 아끼는 법도 준비돼 있다. 농작 피해와 계절적 요인 등으로 감자와 고구마 등 채소와 과일값이 만만치 않은데…. 장바구니는 점점 가벼워지고 주부들의 한숨은 늘어나는 요즘, 서울 근교에 있는 주말 농장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평당 1만원부터 이용할 수 있는 주말 농장은 다양한 유기농 채소는 물론 과일까지 직접 길러 수확할 수 있어 인기다. 주말 농장을 통해 우리 집 식탁이 얼마나 풍성해질 수 있는지 김혜영 리포터가 일일 농사꾼으로 변신해 직접 체험한다.

주말농장이 어렵다면 재래시장도 좋은 대안이다. 최근 남대문 시장에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도입돼 현금이나 카드 없이도 휴대전화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됐다. 직접 재래시장을 찾아가 어떤 시스템으로 소액결제가 가능한지 알아본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