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외홀딩스의 의료기기 자회사인 중외메디칼은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는 다기능 디지털 엑스레이 '중외 비딕스유니버셜'을 출시했다. 비딕스유니버셜은 필름 없이 엑스레이 영상을 처리해주는 디지털엑스레이 장비로 기존 제품에 비해 크기를 3분의2로 줄여 9㎡ 정도의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해 병원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본체가 자유롭게 회전하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에서도 상반신ㆍ가슴ㆍ머리ㆍ다리 등 다양한 부위의 촬영이 가능하다.
중외메디칼 측은 “협소한 공간문제로 엑스레이 설치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형 병원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 동아제약, 일본 전립선치료제 국내 독점판매
동아제약은 일본 아사히카세이파마사와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플리바스(성분명:나프토피딜)’의 국내 개발ㆍ판매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플리바스는 전립선 및 요도 근육의 수축을 억제, 요도를 확장시켜 전립선비대증에 따른 배뇨장애를 치료하는 신약이다. 일본에서는 지난 1999년에 발매돼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시장에서 판매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임상시험을 거쳐 오는 2011년께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 한미약품, 금연보조치료제 발매
한미약품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금연 보조요법으로 첫 승인한 염산부프로피온 성분을 함유한 금연치료보조제 ‘니코피온서방정’을 발매했다. 미국 보건의료연구소는 이 성분을 금연치료 1차 약물로 권장하고 있다. 니코피온서방정은 금연 이후 나타나는 도파민(신경전달물질) 분비 감소 현상을 차단함으로써 금단 증상을 억제한다.
한미약품의 한 관계자는 “약값을 니코틴패치나 먹는 금연치료제의 30~60% 수준에서 책정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대폭 줄였다”며 “니코틴 패치와 병용할 경우 금연 성공률을 5~10%가량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