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교외 유원지 상권

대학·유흥가 상권보다 임차료·권리금 저렴
여행 선호 라이프스타일따라 발전 가능성 커


프랜차이즈 창업시 인기 있는 상권은 역세권이나 오피스가, 대학가, 유흥가 등이다.

이외에도 몇 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상권으로는 교외 유원지가 있다. 기존 역세권이나 오피스 밀집 지역, 대학가, 유흥가 상권에 비해 임차료나 권리금이 저렴하고 비교적 영업 면적이 넓어 매장을 여유롭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휴일에 교외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여행이나 휴양을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도 유원지, 휴양지 상권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런 점에서 최근 관광 명소로 자리 잡은 인천 경제 자유구역 신도시 '송도국제도시'는 눈여겨 봐야 할 상권이다. 송도 내에서도 다양한 문화 축제를 상시 개최하며 인근 상권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센트럴 파크 일대는 공원과 호수가 있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KBS 예능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삼둥이편 촬영 장소이자 SBS 인기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비롯해 월드스타 싸이의 '강남스타일' 등 각종 예능, 드라마, 광고의 인기 촬영지로 내국인은 물론 해외 관광객들의 방문이 늘고 있다.

대중교통과 도로망 등 접근성도 좋아 센트럴파크에 유입되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주변 음식점, 카페, 쇼핑몰 등 상권이 호황기를 맞고 있다.

낮에는 도심 속 휴식을 취하러 온 가족과 연인들로, 저녁에는 호수와 조명이 어우러지는 야경을 보러 온 사람들로 붐비고 있어 프랜차이즈 창업 상권에 적격이다.

그 중 커피전문점은 방문객들에게 커피 한 잔과 함께 창가에 앉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음료나 샌드위치 등을 테이크 아웃 하기도 좋아 유망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특히 파사드 등 눈에 띄는 외관까지 갖춰 주위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한다.

이 밖에 교외 유원지 상권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경기도 안산 시화조력발전소 내 드롭탑 안산시화조력발전소점은 최근 관광객 증가로 매장 방문객과 매출이 늘고 있다. 지상 75m 높이에서 시화호 전경과 인천 송도의 야경, 대부도와 인근 도심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주말이면 발 디딜 틈이 없다.

벽면 전체가 통유리로 되어 있어 낮에는 멀리 서해 끝까지 보이고 밤에는 근사한 야경도 볼 수 있다. 야외 활동이 최고조에 이르는 지난해 10월에는 월 9,700만원까지 매출이 오르기도 했다.

유원지 상권의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입지적 분석 외에도 알맞은 창업 아이템의 선정과 브랜드 선택, 메뉴와 가격 구성 역시 중요하다. 우수한 상권에서 최고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주위 경쟁 매장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