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사는 돈 페퍼스와 마사 로저스가 함께 쓴 '앞서가는 1:1 마케팅 기법'(이주연 옮김)과 '1:1 마케팅 관리'(최종옥 옮김)를 나란히 펴냈다. '1:1 마케팅'은 고객 개개인의 차별적인 필요(needs)에 맞춰 서비스를 수행, 기업에 대한 고객의신뢰도를 극대화한다는 첨단 마케팅 기법이다. 두 책은 '1:1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자세히 담았다.김영사는 앞으로도 '1:1 마케팅'의 시리즈를 계속 펴낼 예정. 1:1 마케팅의 실행 절차와 체크리스트 등을 실은 '1:1 마케팅 필드북', 국내 정보기술(IT) 아웃소싱 업체인 SK C&C의 1:1 마케팅 기법 구축 과정을 담은 '1:1 마케팅 적용 사례집'을 준비중이다.
■ 도서출판 다섯수레가 만화 채색 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 및 실습서인 'COLORING- 작가에게 배우는 채색 테크닉'(권선이 지음)을 출간했다. 만화 채색의 기본이 되는 색과 색채, 빛과 색의 상호작용같은 이론이 알기 쉽게 정리돼 있다.
저자는 프로 작가들의 작업 과정을 취재해 단계별로 보여 줌으로써 컬러 만화에 도전하는 초보자뿐 아니라 흑백에서 컬러로 눈을 돌리려는 기성 작가에게도 유용한 내용을 담았다.
■ 환경과 문학의 접목을 시도한 반년간 문예지 '동강문학'(생각이 크는 나무 펴냄)이 창간됐다. 창간호에는 조병화 시인의 축시와 구상 시인, 오웅진 신부, 김태수 영월군수,원택 스님 등의 축사, 그리고 김춘수, 김규동, 황금찬, 안도현, 박노해씨 등의 신작시가 수록됐다.
이밖에 소설가 김채원씨의 '묘약' 등 소설ㆍ동화 5편과 김삿갓의 생애와 문학을 주제로 한 평론 3편, '문학과 자연'에 대해 쓴 평론 2편, 그리고 수필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이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