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비솔루텍(대표 김기석)은 디지털 방식의 지도용 거리측정기를 국내최초로 개발한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가 지난해 개발, 특허를 출원한 ‘Z-비틀(Z-BEETLE)은 지도나 도면상에서 임의의 두 지점간 거리를 측정, 실제거리로 이를 표시해 주는 제품이다.
이는 지도ㆍ도면을 통해 실제 거리를 환산하기 위해서는 독도법 등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뿐 아니라 사용방법도 불편했던 기존의 문제를 해결한 것.
무엇보다 이 제품의 장점은 사용방법이 간단하다는 것. 지도상에서 이동하고자 하는 경로를 따라 기기를 이동하면 기기 밑에 장착된 특수소재의 로터가 회전하게 된다.
제품 내부에는 로터에 직각방향으로 회전축이 접촉돼 있으며 회전축 끝부분에는 슬롯이 장착돼 있다. 로터가 회전하게 되면 슬릿에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고 이를 광(光)센서가 이를 읽어내 중앙처리장치에서 연산을 통해 곧바로 이를 표시해준다. 디지털 방식이어서 정확도가 높고 계측과 동시에 실거리를 계산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단방향 절대값 측정(인코더 방식) 방식을 사용하는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정밀도가 10배 이상 높은 양방향 절대값 측정방식을 채택해 정확한 거리측정이 가능하다.
회사측은 이 제품이 지도상 축적에 의해 실거리를 계산해야 하는 군(軍)이나 설계사무실, 엔지니어, 건설업계, 부동산중개사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관로공사가 많은 도시가스ㆍ전력ㆍ상하수도ㆍ통신관련 업종에도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 김기석 대표는 “집약된 광센서를 활용한 센서설계기술을 토대로 상용화의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달초부터 상용화 제품을 출시했으며 전화나 인터넷(www.bbbst.co.kr) 등을 통해 사전예약할 경우 10%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격은 6만5,000원. (02)969-13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