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이고 내실있는 경제 교육을 위해 경제교육과정 개편 작업과 함께 경제교육 포털사이트를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재정경제부는 20일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경제교육 관련 16개 기관과 함께 경제교육협의회를 구성하고 이런 내용의 공동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올 상반기에 공동사업 등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마련, 오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경제교육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경부와 한국은행, KDI는 우선 올 상반기 중에 경제분야 교육과정 개편안을 만들어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정 개편작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관계 부처와 각계의 의견을 수렴, 내년 2월까지 교육과정 개편작업을완료할 예정이다.
또 경제교육협의회 소속 기관들이 개발한 경제교육 관련 교재, 강의자료, 동영상자료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일괄 검색할 수 있는 경제교육 포털사이트를 만들기로 했다.
개별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강사인력 정보도 데이터베이스로 공유해 수월하게 우수한 강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급 학교의 창의재량활동시간, 수능시험을 본 고교생과 일반인 교육등에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경제교육 프로그램과 교재를 개발하고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턴형태의 현장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