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은 장기적으로 추과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삼성코리아대표그룹' 펀드를 추천한다.
삼성코리아대표그룹 펀드는 한국 주식시장을 이끄는 대표 그룹에 투자한다. 대부분의 주식형 펀드들은 업종이나 시가총액 비중을 투자 지표로 삼는다. 반면 삼성코리아대표그룹 펀드는 산업 내 비중은 물론 시장지배력, 글로벌 경쟁력 등을 토대로 투자 종목을 선별한다. 투자 대상을 15대 그룹 관련 기업과 금융 그룹 관련 기업, 공기업,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도약 기업 중에서 선별한 후 집중 투자한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리스크 관리 효과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운용에 있어서는 팀 어프로치 전략과 개별 매니저의 운용 전략을 유동적으로 구사한다. 조직원 전체의 역량을 결집해 통합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시장 환경에 따라 개별 기업들의 상황을 고려해 매니저가 개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남동준 삼성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삼성코리아대표그룹 펀드는 단기적인 시장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종목을 발굴하는 만큼 최소 1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투자하는 장기투자자에게 적합하다"며 "항상 1등을 하거나 꾸준히 잘하기는 어렵지만 일시적으로 어려움이 있더라도 빠른 회복력으로 투자자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펀드"라고 전했다.
A형의 경우 선취수수료 1%와 연 보수 1.69%가 부과된다. C형은 연 2.29%의 보수가 책정되어 있고 온라인 가입도 가능하다. 최저 가입 금액의 제한은 없고 가입 후 30일 미만 환매 시 이익금의 70%를, 90일 미만 환매 시 50%를 환매수수료로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