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금융'을 '사회책임경영'으로."
신한금융그룹이 지난 한 해 사회책임경영 활동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2013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09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사회책임 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다섯 번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신한금융그룹의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그룹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과 각 전략별 원칙, 체계 및 그간의 주요 활동과 성과, 추진 과제와 목표가 포함됐다.
신한금융그룹의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은 △고객 중심 경영 및 정보 보호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윤리경영 강화를 통한 신뢰 제고 △사회·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리스크 관리 수행 △인재 육성 및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 접근성 확대 △협력회사 상생 추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지원 △친환경 상품·서비스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 영향 감축 등이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유엔인권위원회의 '세계인권선언'과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에서 제시된 인권 보호·존중에 대한 기본 원칙을 반영한 '신한금융그룹 인권 선언서'를 제정, 사내 규정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보고서 발간사에서 "금융의 본업을 더욱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