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성형수술', 응급장비,마취전문의 상주 여부 확인해야…


해마다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눈,코 성형에 그치지 않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과 같은 얼굴뼈 성형은 물론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는 몸매성형 대한 수요가 늘면서 ‘안전’에 대한 부분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안전한 성형수술을 받기 위해, 수술 전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철저한 수술 계획을 바탕으로 각 분야 전문의들이 ‘협진’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인지 확인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안전한 성형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정확한 신체계측을 바탕으로 한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협진을 통한 수술이 가능할 경우 만일의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수술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계획 단계부터 참여하기 때문에 안전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응급장비가 잘 갖춰진 병원을 찾아야 한다. 모든 외과적 수술에는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만일의 응급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그 병원의 수준을 가늠케 한다.

뷰성형외과 최순우 원장은 “모든 수술에 있어서 수술의 경중을 떠나 만일의 상황을 절대 배제해서는 안된다”며 “병원 측 에서는 응급상황을 대비해 심장 제세동기, UPS(자가 전원 공급 장치), 응급상황 대처팀을 마련하고 있어서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 없도록 항상 대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환자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이는 병원 측이 지향하는 철칙이자 고집”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특히 전신마취가 필요한 얼굴뼈 성형은 얽혀있는 신경과 혈관을 다루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 여부가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환자 상태에 따른 마취방법과 적절한 마취제 투입량을 결정하고,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환자의 곁에서 호흡, 맥박, 혈압, 체온 등 생체 징후를 꾸준히 체크하여 수술이 끝날 때까지 안정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술이 끝난 이후에도 환자가 의식을 되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점검해야 하는데, 이는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을 때 가능한 일이다.

최순우 원장은 “병원이 갖고 있는 사전적 의미는 ‘치료하는데 필요한 설비를 갖추어 놓은 곳’이다. 그 의미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병원은 수술 시 필요한 안전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수술 전 계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수술의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형수술 시 무엇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안전’이다. 따라서 수술을 계획 중 이라면 응급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수술 이후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병원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미디어부

[위 기사는 해당업체의 보도자료를 기초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