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부그룹은 동부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하는 장학사업, 교육기관 지원사업과 각 계열사의 지역사회 공헌 및 자연환경 보호운동 등을 통해 나눔의 미덕을 실천한다.
또 각 사업분야별로 현재 실시하고 있는 나눔 활동을 유지하면서 업의 개념이나 특성에 어울리는 자율적인 나눔 활동을 추가로 확대해 사회와 국가 나아가 인류의 행복과 번영에 이바지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책무를 다한다는 방침이다.
동부제철은 우선 지난 2005년 독거노인 집짓기 사업 이후 농촌 집짓기 사업에 매년 참여해 공사에 필요한 지붕재 전량을 지원하고 있다. 인근 초등학교의 기초교육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으며 아산만공장의 '해안정화 운동'과 인천공장의 '1사 1산' 활동, 그리고 지역환경단체 후원활동 등을 분기별로 실시하기로 유명하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한강유역환경청과 '1사1하천 가꾸기 운동' 협약식을 체결, 지속적인 자연정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녹색화를 가속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부하이텍은 사내 봉사단체를 중심으로 생활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누기, 거주 환경 개선, 주말 무료 급식, 지역 하천 정화활동, 의류 모으기, 헌혈 행사 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친다.
충북 음성 꽃동네와 향애원 등을 방문, 몸이 불편한 분들을 돕고 시설물 보수작업과 주변 경관을 가꾸는 등의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다.
동부한농은 매월 농업인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농업 전반의 기술정보를 담은 '농업경제'를 발간해 무료로 배포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특히 재배학 및 토양학, 영농기술 등 수준 높은 이론교육과 현장학습 과정을 통해 전문 지식과 경험으로 무장한 '아그로노미스트(Agronomist)'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동부한농의 아그로노미스트들은 농업인을 위한 전문 컨설턴트로서 재능을 기부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데 앞장선다. 1사1촌 자매결연 활동도 활발하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농촌을 중심으로 농번기 일손 돕기는 물론 논밭 폐비닐 수거, 시설 보수, 마을회관, 주변 환경 미화, 독거노인 봉사 활동 등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동부화재는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전국 7개 지역에 상시 봉사활동단체인 '프로미 봉사단'을 발족하고 사랑의 쌀 나누기, 연탄 배달, 김장 담그기 사회복지시설 대상 안전점검 봉사활동 등의 자율 봉사활동을 매년 정기적으로 펼친다.
특히 동부화재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이 사회적으로 소외 받지 않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후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다. 일환으로 시행된 다문화가족 합동 돌잔치, 다문화 장터, 정기후원활동, 집 고쳐주기 러브하우스, 다문화 가족 어울림 캠프 등은 다문화 가족과 지역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젝트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