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들이 대박을 터뜨릴까.
배급사인 쇼박스에 따르면 마케팅 비용을 포함한‘도둑들’의 총 제작비는 145억 원, 손익분기점(BEP)은 450만 관객 정도다.
6일 관객수 706만 2,152명을 기록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도둑들’이 천 만 관객을 동원했을 때 투자수익률은 어떻게 될지 예측해 봤다.
일반적으로 영화 관람료를 8,000원으로 가정할 경우 각각 절반씩 배급사와 극장이 나눠 갖는다. 배급사는 4,000원 중 각종 비용을 제외한 평균 3,200원을 투자자와 제작자들에게 지급한다.
이를 토대로 산출하면 도둑들의 극장매출액은 대략 320억 원. 극장 개봉 외 DVD 판권이나 해외 판권 등 부가수익 잠정치를 감안한 배급 쪽의 총 매출액은 약 345억 원에 달한다.
여기에 각종 마케팅 비용을 포함한 총 제작비 145억 원, 지방과 해외 배급과 관련한 수수료 40억 원, 관리 수수료 7억 원, 추가 마케팅 비용을 포함한 기타 제반 비용 15억 원 등을 모두 합한 총 투자금액 약 207억 원을 제하면 ‘도둑들’이 천 만 관객을 동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배급 수익은 138억 원(총 이익) 가량이 된다.
투자수익률(총 이익/ 총 투자액)로 보면 약 60% 정도다. 이 것을 투자사와 제작사가 6대 4의 비율로 지분과 룰에 따라 나눠 갖는다. 통상 제작된 영화의 86%가 원금을 못 건지고 독립영화 워낭소리가 293만 관객에 9,500%의 수익률을 올린 것과 비교해볼 때 재투자가 가능한 정도의 높은 수익을 거두게 되는 셈이다. 최 감독의 아내가 대표로 있는 ‘케이퍼 필름’이 제작을 맡아 최 감독 가족은 짭짤한 수익을 낼 전망이다. 배급을 맡은 쇼박스도 50억원을 투자했다.
출연 배우들은 러닝개런티 (흥행 성적에 따른 성과급) 없이 영화에 출연했다고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손익분기점(BEP)를 넘길 경우 감독과 주연배우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