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을 오래 쓰면 기억력이 떨어진다(?)
구글 같은 인터넷 검색도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기억력이 감퇴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15일(현지시간) 사이언스지 온라인판의 연구보고서를 인용해 사람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과도하게 인터넷 검색에 매달리는 것은 우리의 기억력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보도했다.
사이언스는 미국 하버드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인터넷 검색에서 얻은 정보를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실험자들은 우선 인터넷 검색을 통해 ‘타조의 눈이 타조의 뇌보다 크다’ 는 등 40가지의 사소한 정보를 얻은 후 이를 기억하거나 잊어버리라는 지시가 주어졌다. 이 같은 실험 결과 어딘가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을 것으로 믿는 사람들일수록 기억력이 더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지식을 저장하는 외부저장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들과 공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검색엔진에 의존하는 정도가 점점 높아져 친구와 동료에게 지식을 얻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있다”며 “만약 우리가 이에 접근할 수 없다면 (모든 지식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며 지나치게 검색엔진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