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챌의 동호회 씨네마켓(www.freechal.com/cinemarket)은 디즈니랜드 만화영화와 함께 성장한 헐리웃 키드 세대를 위한 동호회다.
이 동호회는 영화 기획과 홍보 마케팅에 관심있는 사람들, 그리고 영화관련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그런 꿈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곳이다. 다른 동호회와 달리 마스터는 투표로 선출되며 현재는 4대째 마스터가 커뮤니티를 꾸려가고 있다.
이 모임은 단순한 영화 보기보다는 영화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토론하고 만들어간다. 영화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씨네마켓에 가면 꿈을 실현하는 첫 계단이 될 수 있다.
홍보는 온라인 상에서 지난 작품을 거론하며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기획은 시나리오와 시놉시스를 구성하는 등 영화에 대한 지식을 늘려갈 수 있다.
광고 구인 게시판에서는 어느 곳에서 홍보마케팅이나 다른 인력을 뽑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사람뽑아여~`와 영화제나 이벤트 또는 영화에 관한 좋은 책을 추천해주는 `추천 및 광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프라인 모임은 한 달에 2번 정도로 이뤄지며 함께 영화 시사회를 보러 가기도 하고 술자리에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또한 한달에 한 번씩 영화와 법, 10대 마케팅 등 다양한 주제의 영화 관련 스터디를 하고 토론한 사항을 스터디 게시판에 올린다. 정기 채팅은 매주 목요일에 이뤄진다.
<김호정기자 gadgety@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