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 해외로 해외로]한진, 차별화된 국제택배 서비스로 시장 선도

美 50개주 전역 3일내 배송… 지연 땐 환불 등 보상제 실시

한진은 미국 50개주 전역에 3일 이내 제품을 배송하는 프리미엄 국제택배 등 다양한 서비스로 미국 교민·유학생들에게 큰 인기을 얻고 있다. /사진제공=한진

한진택배는 고객 눈높이에 맞춘 특화서비스 개발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고객 서비스 향상에 전력하고 있다.

한진은 미주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989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지점 설립을 시작으로 1993년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한 뒤 뉴욕ㆍ시카고ㆍ댈러스 등에 10여개 영업소와 200여개의 화물센터(CDCㆍCargo Drop Center)를 설치하는 등 미주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또 미 서부 LA와 동부 뉴저지에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내륙운송, 창고보관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물류업체로서는 유일하게 뉴욕 JFKㆍLAㆍ댈러스ㆍ시애틀 공항에서 항공물류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진은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50개주 전역을 3일 이내 배송하는 프리미엄 국제택배 서비스, 미국 LA 지역을 대상으로 미국 도착 이후 통관 당일 배송하는 업계 유일의 'Super Express' 서비스, 시급하지 않은 화물을 저렴한 요금으로 전세계 어느 곳이나 정확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이코노미 국제택배 서비스 등을 통해 현지교민ㆍ유학생ㆍ직장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배송일정 기간 안에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요금을 할인 또는 환불해주는 '서비스 보장제' 시행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고 있다.

한진은 교민이나 유학생 등 해외구매수요가 많은 국내상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특화 국제택배 서비스인 '해외배송 플랫폼(eHanEx, www.ehanex.com)'을 운영하고 있다. 구입을 원하는 온라인쇼핑몰 주소, 상품 정보와 배송지 등을 플랫폼 사이트에 입력하면 구매대행과 통관ㆍ해외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진은 미주ㆍ중국 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는 동시에 러시아, CIS국가, 동남아 등에 대한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해외 유수의 물류기업과 제휴를 통해 글로벌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2월 한진은 일본의 '사가와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한일 간 국제택배 서비스를 비롯해 물류 전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사업역량과 고객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한진의 한 관계자는 "한진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특화상품 개발과 세계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글로벌 특송사와 경쟁할 수 있는 토종 특송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