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A등 다양한 지원서비스 개발 필요비즈니스 센터(business Center) 사업은 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무공간을 대여하고, 통신 서비스와 업무지원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업이다.
한마디로 몸만 들어오면 지금 당장이라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는 곳을 말한다.
◇업종현황
비즈니스센터 사업은 지난 98년 IMF사태 이후 크게 늘어난 소규모 사업자들이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독자적인 사무실을 갖는 대신 사무실과 인력을 공동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면서 빠른 시간에 자리를 잡았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르호봇'. 이 회사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세무, 법률, 총무 등 경영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간 직장생활을 한 퇴직자들이 사회적응기간을 갖도록 일정 공간에 각종정보를 비치함으로써 많은 예비 창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있다.
비즈니스 센터는 사업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 인력, 시설을 집적해 놓은 곳을 총칭하는 말이다. 여기에는 전화비서 대행업에서 최고급 사무실을 대여해주는 익제큐티브 스위트(Executive Suite)사업에 이르기까지 제공되는 시설과 서비스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센터. 1인~3인실의 전용부스를 40만~70만원 정도의 임대료를 받고 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회의실, 정보검색실 등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과 전화비서 서비스 등이 지원된다.
◇수익성 분석
비즈니스 센터를 운영하려면 70~100평 정도의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입주자를 위한 전용부스, 사무공간, 리셉션 공간을 적절하게 배치하면 된다.
창업비용은 100평 정도의 사무실을 임대하는데 들어가는 5,000만원 정도의 보증금을 포함해서 약 1억 5,000만원이 들어간다.
구체적인 내역을 보면 임대보증금 5,000만원, 가맹비 1,000만원, 인테리어비 5,000만원, 사무집기 및 통신시설비 3,000만원, 예비비 1,000만원 등이다.
전용 부스의 임대료는 1인실, 2인실, 3인실에 대해 40만~70만원 수준으로 결정하면 된다. 30개의 업체가 입주하는 경우를 가정하면 월 예상매출액은 1,700만원 정도.
여기에서 인건비 200만원, 관리비 200만원, 임대료 500만원을 제하면 약 8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리는 셈이다.
◇유망입지
누구나 알고 있는 전략적인 입지에 사무실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업무 편의를 위해 사무실이 많이 모여 있는 업무중심지역이 좋은 입지라고 할 있다.
입주자들의 이동시간을 절약해주고 방문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지하철역으로부터 가까운 곳이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운영전략
비즈니스 센터에 입주하려는 사람들은 한 사람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자나 정보제공 및 컴퓨터관련 사업자, 무역업자 등과 창업비용을 줄이려는 신규 사업자들이다.
만약에 이 사업이 사무공간 제공이라는 하드웨어 중심으로 운영된다면 수익성면에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공간 제공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개발해서 수익제고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주소 제공 및 전화응대 서비스를 해주는 BI(Business Identity) 프로그램이나 일시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게 해주는 OA(Office Access)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것도 수익제고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최근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신규 사업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는 이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의 기능을 갖추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업종전망
비즈니스 센터 사업은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과 밀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지난 80년 초반부터 성행하기 시작해서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업체들이 다수 생겨났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본사를 두고 있는 'HQ 비즈니스 센터'(HQ Business Center)'는 21개국에 175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유어 오피스 유 에스 에이'(Your Office USA)는 120개의 센터를 운영할 정도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상태다.
국내에서도 기업들의 구조조정에 따라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고, 건물임대료 상당수준 낮아졌다.
따라서 감성과 기술면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비즈니스센터 사업을 하기에는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관련업체 정보:르호봇 (02)588- 7200
/강창현기자 chkang@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