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기술 체험행사한국전기연구원(원장 권영한)은 오는 12월 1일까지 경남 창원 전기연구원에서 학생과 교사들에게 전기분야 연구 성과물과 시설들을 보여주는 '21세기 전기기술체험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연구원은 이번 행사에서 고온 초전도체 자기부상열차, 전력용 반도체, 지하매설 금속구조물 부식예측시스템 등 전기기술 응용설비와 함께 전기의 기본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실험 치들이 전시될 계획이다. 또 고전압 연구동, 오존 실험실, 대(大)전력 실험실 등 연구원 주요시설들을 개방한다.
■과학문화확산을 위한 방송작가 세미나
한국과학문화재단은 20일부터 22일까지 포항공대에서 '과학문화확산을 위한 방송작가 세미나'를 연다. 방송작가들에게 과학기술자 및 이들의 연구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번 세미나는 과학문화재단과 한국방송작가협회, 포항공대가 공동주관하며 방송작가협회 소속 30여명의 작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세미나에서는 신라유물 속의 과학기술탐방, 과기부 장관과의 간담회, 포항제철ㆍ포항공대ㆍ산업과학연구원ㆍ방사광 가속기 연구소등의 연구소 탐방, 과학기술자와의 만남의 자리 등으로 진행된다.
■원자력병원 국제심포지움
원자력병원은 가속기를 이용한 방사성 의약품 생산 및 이용활성화를 위한 국제심포지움을 20일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미국의 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 캐나다 트라이엄프 연구소, 서울대학병원, 삼성의료원, 인하대학교, 원자력병원 등 국내외에서 50명의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국제 기술동향과 양전자방출단층촬영기(PET)에 사용하는 방사성 의약품 개발등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