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최고의 상품 킥보드등 선정
비즈니스위크 28개품목 선정
비즈니스위크는 올해 가장 큰 인기를 끈 '2000 최고의 상품'으로 최첨단 컴퓨터와 이동전화 단말기에서부터 2.70달러짜리 간식거리와 신형 연필에 이르기까지 신경제와 구경제를 넘나드는 28개 품목을 꼽았다.
특히 올해는 각종 기능을 한데 모은 '수렴형'제품의 출시가 두드러졌다는게 비즈니스위크의 설명이다. 무선 인터넷과 정보관리 기능을 합친 이동전화나, DVDㆍ인터넷ㆍ비디오게임 기능 등을 갖춘 오락기기 등 제품 통합이 꾸준히 진전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소니의 디지털 야심작인 '플레이스테이션 2'이다. 플레이스테이션 2는 올해 끊임없는 화제를 일으키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끈 2000년의 대표 상품으로, 지난 3월 일본에서 출시된 직후 일부 이상이 발견되고 해외 시장에서도 부품 부족 등으로 공급이 달리는 등 적잖은 문제에 부딪쳤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계속하고 있다. 고화질 영상과 인터넷, 온라인 게임기로서의 기능까지 갖춘 플레이스테이션 2는 지난 10월 출시된 미국에서만 5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친숙한 제품으로는 단연 '킥보드'가 눈에 띈다. 미국과 일본을 시작으로 전세계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까지 사로잡은 킥보드는 새로운 레포츠 기구의 하나로 자리를 잡으며 올해 최고의 상품으로 꼽혔다. 스케이트보드에 핸들이 달린 킥보드는 우리나라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비즈니스위크는 안전성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킥보드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을 모른다고 평가했다.
가로 세로 8인치의 새로운 디자인을 내세운 애플 컴퓨터의 신모델, 'G4 큐브'도 최근 경영난에 빠진 애플의 체면을 살려줬다. 지난 애플이 선보인 7월 선보인 G4 큐브는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지난 7월 출시 때부터 관심을 끌었으나, 실제 판매량은 당초 기대에는 못미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비즈니스위크도 이 제품이 작은 사이즈 때문에 주변장치를 내장시킬 수 없고 외관상 작동 버튼이 불편한 위치에 달려 있는 등의 단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최고의 상품 가운데 가장 저렴한 제품은 독일 파버-카스텔사의 연필. 연필로는 비싼 가격인 1달러짜리 '그립 2001'은 인체공학을 감안해 절단면이 삼각형인데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표면에 세밀한 돌기무늬가 달린 '개량형'연필이다.
비즈니스위크는 이밖에도 IBM의 초경량 노트븍 컴퓨터인 'T21'모델, 노화에 따른 각막 쇠퇴를 지연시키기 위해 개발된 최초의 의약품인 '비주다인'휘발유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시킨 혼다의 환경친화형 자동차 '인사이트'등을 올해 최고의 상품으로 꼽았다.
신경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