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투증권의 `퍼펙트 엄브렐러 인덱스펀드`는 머니마켓펀드(MMF), 채권형, 주식형 4가지 등 총 6가지의 펀드로 구성돼 있다. 이 펀드의 장점은 여러 개의 펀드로 구성된 엄브렐러 상품 중 한가지를 택해 주식시장 변화에 따라 채권형 펀드나 MMF등 다른 펀드로 전환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전환수수료나 환매수수료 부담이 없는게 특징이다. 도 펀드수익률이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거나 손절매 기준 아래로 하락할 경우에도 채권형펀드로 자동전환돼 수익실현과 위험관리를 동시에 추구한다.
지금과 같이 종합주가지수가 낮은 저점가에는 퍼펙트 엄브렐러 성장형이나 퍼펙트 엄브렐러 인덱스 펀드 등 성장형에 가입해 고수익을 올리다가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안정형으로 전환하면 된다. 목표수익률은 고객별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잇고 중간에 변경도 가능하다.
현대투신운용 관계자는 "주식시장이 하락할 경우에는 수수료 부담 없이 채권형으로 전환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 상승기에는 인덱스 펀드에 가입해 시장수익률 만큼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현투증권은 또 현 장세에 대해 자신이 없거나 주가 하락시 추가 손실을 두려워하는 고객이라면 주식편입비율이 적은 안정형 펀드를 고르는 것이 적당하다고 조언했다. 현대투신의 대표적인 안정형 펀드는 `바이코리아 하모니 프리`, `바이코리아 르네상스 프리` 및 `퍼펙트 엄브렐러 혼합형`이 있다.
안정형 펀드는 채권과 주식의 적절한 배분으로 안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펀드다. 보수적인 고객인 경우 우선 안정형을 가입했다가 향후 경기추이르르 지켜본 뒤 주식비중이 높은 성장형 펀드로 변경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박동석기자, 구동본기자 everest@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