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Q&A] 위례 중대형 청약조건·준비사항은?

청약예금·종합저축 있어야… 예치금도 확인을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실장


Q=두 딸을 둔 45세의 주부입니다. 지금까지 전세로 살면서 내 집 마련을 위해 알뜰살뜰 자금을 모아왔습니다. 올 하반기 위례신도시에 중대형 청약을 넣어보고 싶은데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서 앞이 캄캄합니다. 어떤 통장이 필요한지, 어떻게 청약을 하는 건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도 전혀 모릅니다. 아파트 청약 조건과 준비사항에 대해 알려주세요.

A=아파트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청약통장 종류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올 하반기 위례신도시 아파트에 청약하려면 청약예금과 주택청약종합저축이 필요합니다. 청약저축과 청약부금통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례신도시에서는 7월 '위례 신안인스빌 아스트로', '위례 호반베르디움' 등을 시작으로 '위례 자이' 등 민간 건설사의 중대형 물량이 공급되는데 청약저축은 공공아파트 청약에 쓰이고 청약부금은 전용 85㎡ 이하 중소형 민간 아파트에만 청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예금은 민영 아파트에 신청할 수 있으며, 택청약종합저축은 1순위 조건이 맞으면 모든 공공과 민간 구분 없이 아파트를 청약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전용면적에 따라 지역별 예치금액이 다르다는 것도 유의해야 합니다. 분양받으려는 아파트의 모집공고일 이전에 그 지역 예치금에 해당하는 돈을 넣어둬야 합니다.

자신의 청약통장이 1순위 조건을 갖췄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위례신도시는 인기 지역이라 지금까지 1~2순위에서 대부분의 청약이 마감됐습니다. 청약 1순위를 획득하려면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지역별로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 이상 지나야 합니다. 수도권 청약 1순위 조건은 청약통장 가입 후 2년입니다.

청약통장이 준비됐다면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는 통상 청약 접수 5일 전에 신문을 통해 발표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에는 신청자격, 신청접수방법, 신청장소 등이 나와 있으므로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사업지 견본주택을 방문해 분양 직원에게 상세한 설명을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청약은 순위별로 접수 일자가 다르므로 순위별 청약날짜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청약은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청약 전에 은행에 가서 미리 발급받아 놓아야 합니다. 인터넷 청약은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www.apt2you.com)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청약을 신청한 이후에는 취소나 정정이 불가하므로 신청 희망 주택을 정확히 확인 후 신청해야 합니다. 아파트투유나 국민은행 등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청약 가상체험을 할 수 있으니 미리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