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기후변화 대응 녹색화 사업 35억 지원
울산시는 오는 2017년까지 총 3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후변화 대응 녹색화 기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해마다 중소기업 60개사를 지원하게 되므로 총 300개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내용은 에너지ㆍ온실가스 저감 컨설팅,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기후변화협약대응 기반마련 교육ㆍ홍보, 온실가스 감축 실적 등록 지원, 탄소배출 거래ㆍ기증, 환경 라벨링 인증, 지역특화 온실가스 인벤토리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등이다.
울산시는 이번 사업으로 고용창출, 탄소배출권 기증 사회공헌, 탄소배출권 수익금 확보 등 경제적 효과가 연간 3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했다.
/울산=김영동기자
문경사과 지리적표시단체표장 권리화 추진
경북 문경시가 지역 특산품인 '문경사과'에 대해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명칭보호를 위한 지리적표시단체표장 권리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문경사과에 대한 생산과정과 인지도, 유래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또 조사 결과를 토대로 품질특성 등에 대한 지리적표시단체표장 브랜드를 적용한 포장디자인 시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앞서 문경시는 지난 6일 대표적인 표장을 개발해 지리적표시단체표장 출원을 완료했다.
/문경=이현종기자
충남도 마을기업 설립 지원 시·군 순회교육
충남도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마을기업 설립 지원을 위한 시ㆍ군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대상은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관심이 있는 개인ㆍ단체 및 살기 좋은 희망마을 만들기 마을발전계획 수립 대상마을 등이다.
시ㆍ군별 일정은 25일 태안군(문화예술회관)을 시작으로 30일 천안시(북카페 산새)ㆍ아산시(근로자종합복지관), 10월 4일 청양군(문화예술회관)ㆍ공주시(고마복합센터), 7일 계룡시(농업기술센터)ㆍ논산시(포전농촌체험마을기업), 8일 보령시(보령시청)ㆍ서천군(문예의전당), 10일 홍성군(마을활력소)ㆍ예산군(예산군청), 11일 서산시(서산시청)ㆍ당진시(검은들도농교류센터), 15일 금산군(다락원)ㆍ부여군(여성문화회관)의 순서로 진행된다.
/홍성=박희윤기자
경남도 필리핀서 동아시아 습지관리자 교육
경남도는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 주관으로 동아시아지역 습지관리자 교육을 개최한다.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는 2009년 경남도에서 유치한 람사르협약의 4개 공식 지역센터 가운데 하나로 동아시아지역 습지보전 지원을 통한 국제사회 기여를 위해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고재윤 경남도람사르환경재단 대표이사의 개회사를 비롯해 관리 습지에 대한 발표, 국가별 습지 현황 소개 등으로 이뤄진다.
/창원=황상욱 기자
뇌연구원 대구서 개원 1주년 국제심포지엄
한국뇌연구원(KBRI)이 개원 1주년을 맞아 24일 뇌신경계 분야 등의 해외 저명 과학자와 학자를 초청해 대구 엑스코(EXCO)에서 국제심포지엄을 연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뇌연구 동향, 글로벌 학생정신보건 동향 등 2개 주제로 나눠 진행되며 국내 뇌신경계와 뇌연구 분야 산학연 관계자 및 교사, 정신보건 관계자 등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뇌연구원은 개회식에서 일본 도쿄대, 미국 템플대 등 해외 6개 뇌연구기관과 협력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서유헌 한국뇌연구원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뇌연구원이 세계 일류 뇌융합연구 중심기관으로 발전할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손성락기자
10월 6일 F1 결승전에 블랙이글스 축하비행
오는 10월6일 전남 영암에서 열리는 F1 코리아 그랑프리 결승전에 공군 블랙이글스의 축하비행이 펼쳐진다.
결선이 벌어지는 이날 오후 2시10분부터 15분간 진행되는 에어쇼는 8대의 전투기가 가을 하늘을 수놓게 된다. 이에 앞서 공군은 24일 오후 3시30분부터 F1경주장에서 연습비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영암=박영래기자
중부대 고양 캠퍼스 2015년 개교
중부대 고양캠퍼스가 오는 2015년 문을 연다.
중부대는 23일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에서 고양캠퍼스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고양캠퍼스는 총 26만4,000㎡의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9층 규모의 강의동 2개동과 광장ㆍ체육시설ㆍ공원 등을 갖춘 최첨단 그린캠퍼스로 조성된다. 22개 학과 입학정원 865명의 규모로 2015년 개교될 예정이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최성 고양시장, 이보연 중부대 설립자, 임동오 중부대 총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의정부=윤종열기자
농진청 돼지고기 소비촉진 아이디어 공모
농촌진흥청은 채산성 악화로 인한 돼지 사육 농가의 고민을 덜어주고, 소비가 낮은 저지방 부위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참가 희망자는 다음달 13일까지 트렌드캐치(www.trendcatch.co.kr) 사이트로 응모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양돈ㆍ유통ㆍ신품종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 개선과 돼지고기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면 된다. 농진청은 최우수상 1명에 상금 200만 원, 우수상 2명에 상금 각 50만 원, 장려상 5명에 상금 각 20만 원을 수여한다.
/수원=윤종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