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200자 읽기] 천재 수학자 핵심 아이디어 담아 外






천재 수학자 핵심 아이디어 담아

■수학의 파노라마(클리퍼드 픽오버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IBM T.J.왓슨연구소 연구원인 클리퍼드 픽오버가 수학의 역사, 천재 수학자와 그 핵심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기원전 10만년 전의 '매듭'과 1만8,000년 전의 '이샹고 뼈'에서 시작해 피타고라스·괴델의 정리, 프랙털, 수학적 우주 가설 등 연구성과가 일러스트와 함께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3만5,000원.

24명 젊은 작가가 말하는 웹툰은

■웹툰의 시대(위근우 지음, RHK 펴냄)='미생', '은밀하게 위대하게', '닥터 프로스트' 등 영화와 드라마로 큰 인기를 끌면서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새로운 대세로 떠오른 웹툰. 네이버캐스트에 인터뷰를 연재해온 저자가 기발한 소재, 다양한 장르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주호민·하일권·이말년·황준호 등 젊은 작가 24명의 입을 통해 웹툰 작가론을 풀어낸다. 1만4,000원.

신자유주의 통치술은 심리정치

■심리정치(한병철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피로사회'로 독일 현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킨 한병철 베를린예술대 교수의 다섯번째 에세이. '할 수 있다'를 넘어 '하고 싶다'는 욕망을 창출하고 이용함으로써, 우리 스스로를 자발적으로 착취하게 하는 은밀하고 세련된 신자유주의의 통치술. 한 교수는 이것을 '심리정치'라고 정의한다. 1만1,000원.

명나라 개국공신 '유기'의 처세술

■욱리자, 한 수 앞을 읽는 처세의 미학(신동준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중국 명나라 건국공신이자 탁월한 처세술로 잘 알려진 유기.

그가 원명 교체기 참극을 피해 산속에서 지은 '욱리자' 181장 가운데 위기에 대비하는 임기응변 경구만을 따로 추렸다. '상대의 마음을 먼저 파악하는 법' '흥망의 조짐을 미리 읽는 법' 등 5가지 범주로 구분해 보여준다. 1만5,000원.

뱀장어 서식지도 못 알아내는 과학

■과학의 미해결문제들(다케우치 가오루·마루야마 아쓰시 지음, 반니 펴냄)=흔히 SF영화나 공상소설의 주제로 자주 등장하는 블랙홀. 빛까지 빨아들인다는 이 거대한 구멍은 과연 관찰될 수 있는 현상일까? 우주선을 타고 달에 다녀온 것이 반세기 전의 일이지만 여전히 과학이 해결 못한 문제는 많다. 뱀장어 번식지를 여태 몰라 양식에 실패하는 정도다. 1만5,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