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ISO인증, 소프트웨어 하나로 해결하세요」ISO인증 컨설팅업체인 한국품질환경연구원(원장 김홍수, 홈페이지:HTTP:\\WWW.KQI.CO.KR)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한얼시스템과 공동으로 ISO인증 컨설팅프로그램 「QMS'98」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ISO 9000패밀리의 각종 요구사항을 전산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일상업무를 ISO체제로 처리할 수 있어 인력이나 비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또 누구에게나 경영자료를 공개하도록 했으며 불필요하고 중복되는 업무를 방지할 수 있어 작업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인증취득 이후에 소홀해지기 쉬운 사후관리도 쉬워져 업무효율도 높아진다고 회사관게자는 설명했다. LAN카드만으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업무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돼 전산화를 추진하려는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것도 장점이다. 판매가격은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을 고려 파격적 가격인 90만원으로 결정됐다.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중소기업에게 ISO인증이 발등의 불로 떨어졌으나 인력이나 시간,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아 고민거리로 인식돼 왔다. 특히 최근들어 해외바이어나 납품처에서 ISO인증을 요구하는 사례도 급증하는 추세다. 현재 국내에서 ISO인증을 받은 업체는 7,000여개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사 金사장은 『ISO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6개월이상의 시간과 수천만원의 비용이 드는게 현실』이라고 말하고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ISO인증 취득이 한결 간편해지고 비용부담도 줄어들것』이라고 말했다. 080-630-9001 【정맹호 기자】